KR, 20만cbm급 암모니아운반선에 AiP 수여

KR 김연태 기술본부장(오른쪽)이 삼성중공업 장해기 부사장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KR 김연태 기술본부장(오른쪽)이 삼성중공업 장해기 부사장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이 20만cbm급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개발에 성공해 한국선급(KR)로 부터 개념승인(AiP)을 획득했다. 

KR(한국선급, 회장 이형철)은 싱가포르에서 열리고 있는 가스텍 2023에서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20만cbm급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에 AIP(Approval In Principle)를 수여했다고 6일 밝혔다.

KR과 삼성중공업간 공동개발 프로젝트(JDP)의 성과로 개발된 초대형 암모니아 선박은 대량의 암모니아를 운송하면서 동시에 추진 연료로 사용함으로써 운항 과정에서 탄소를 배출하지 않도록 개발된 친환경 선박이다.

암모니아는 강한 냄새 때문에 누출시 신속한 감지가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가벼워 누출 가스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고 낮은 폭발성을 가진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금속 부식성, 독성과 같은 부정적 특성도 있어 이를 고려한 안전한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삼성중공업은 이와 같은 암모니아 특성을 고려하여 연료시스템의 개념설계와 선박의 기본설계를 수행했다. 개념설계에서는 암모니아 연료시스템 적용에 따른 연료공급, 환기 및 가스 감시 시스템 등을 개발했고 선박의 기본설계는 대형화된 탱크 및 선체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선급 규칙을 충족하도록 했다.

KR은 암모니아 연료시스템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탱크 및 선체 구조 최적화를 지원했다. 또 국내외 규정 검토를 통해 초대형 암모니아 선박의 설계 적합성을 검증해 AIP를 수여했다.

삼성중공업 장해기 부사장은 “청정 암모니아는 친환경 에너지원이자 미래 수소 사회의 에너지 운송에 주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물동량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초대형 암모니아 선박이 시장에서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암모니아 연료시스템을 적용한 초대형 암모니아 선박의 개념 승인을 통해 신속한 상용화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이를 기반으로 향후 친환경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차세대 선박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KR 김연태 기술본부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양사는 초대형 암모니아 선박의 상용화를 위한 중요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KR은 해사산업의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하여 친환경 선박 개발을 위한 기술 지원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