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는  9월 6일부터 8일까지 부산에서  ISO 선박용 의장 및 갑판 기계 기술분과위원회(ISO/TC 8/SC 4) 총회와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포럼 창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친환경·스마트 선박 분야 국제표준을 주도하고 국내 표준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KOMERI 주관했으며 국가기술표준원 오광해 표준정책국장, KOMERI 최주형 경남본부장, ISO/TC 8 국제의장단, 분과위원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포럼은 국내 산업계가 미래선박 패러다임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도화된 우리 기술의 표준을 선점해 국제표준을 적기 도입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국내 고부가 조선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일련의 국제표준화 활동으로 한·중·일 국제표준 MOU 회의를 9월 5일 KOMERI 본원에서 개최해 각국의 국제표준화 활동과 계획을 공유하고 향후 국가 간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KOMERI 배정철원장은 “우리기술을 기반으로 한 고부가 미래선박 시장 선점을 위해 국내 산·학·연 협력을 바탕으로 국제표준화 동향을 공유하고, 표준 수요발굴 및 보급·확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