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총장 도덕희)가 미래산업의 근간을 다지고 우수한 신해양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연관 분야 핵심 관계자들과 머리를 맞댔다.

한국해양대는 13일 서부산융합캠퍼스에서 「친환경 스마트 해양신산업 기반 미래선도기술 대응 전략방안 워크숍」을 개최했다. 행사는 한국해양대 서부산융합캠퍼스 I-CONNECT 사업단이 주최하고 오션플랫폼이 주관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부산 산학융합지구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분야 및 해양산업 관련 기업, 연구기관 등 부산 산학융합지구 산·학·연 주요 관계자 50여 명이 함께했다.

이번 워크숍의 목적은 산·학·연 협력 활성화다. 목적 달성을 위해 대학은 ‘친환경 스마트 해양신산업 기반 미래선도기술 대응 전략방안’을 중심으로 이번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날 워크숍에서 대학은 ▲전문가 초청 특강 및 질의응답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 상호 토론 등 내실있는 일정을 실시했다.

특히 전문가 특강에는 STX엔진 신재용 실장과 부산연구원 허윤수 박사가 참석해 열띤 강연과 질의응답을 펼쳤다. 신재용 실장은 특강을 통해 추진용 컨버터(인버터) 및 고조파 필터가 필요 없는 조선해양 탈산소 전기추진 시스템에 대해, 허윤수 박사는 물류기업 사업 다각화 및 고부가가치화 등 대한해협 중심시대 동북아 물류플랫폼 구축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도덕희 한국해양대 총장은 “서부산권 친환경 및 ICT기술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 부품소재 및 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산업에 기여하겠다”며 한국해양대 서부산융합캠퍼스의 역할을 강조했다.

한편 한국해양대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선정을 계기로 2019년 강서구 미음동 R&D 허브단지에 산학융합형 캠퍼스인 서부산융합캠퍼스의 문을 열었다.

기업연구동을 포함한 조선해양플랜트 혁신산업단지로 육성하고 있으며, 선취업 후진학 프로그램 등 인력양성-R&D-고용의 선순환 체계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