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 원장 배정철)은 9월 14일 ‘조선해양 및 기자재 산업 디지털화를 위한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KOMERI를 비롯해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삼성중공업, HD현대중공업이 참여했다.

글로벌 시장의 급속한 디지털 전환 속에 우리 조선산업도 스마트화를 추진 중이나 대형 조선소와 기자재 업계 간 디지털 격차로 인해 애로를 겪고 있는 상황에 따라서 이번 협약은 기자재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기자재기업의 제품의 3D 모델링 라이브러리 구축과 대형 조선소와의 제품 형상 및 데이터 일원화 및 설계 협업 등 디지털 기반의 협업 플랫폼을 구축하여 조선산업 생태계 전체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 위해 체결됐다.

본 협약에 앞서 협약기관들은 2023~2027년, 5년간 약 77억원의 정부 예산을 포함하는 사업비를 확보하여 ‘조선해양기자재 디지털 협업 플랫폼’ 사업을 기획, 수주하여 조선해양 및 기자재 산업 디지털화를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

현재는 조선소 탑재 기자재 중 30% 미만 수준으로 부족한 기자재의 3D 형상 데이터들의 확보율을 올리고, 관련 기자재의 속성, 부가 정보 등의 데이터를 일괄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기자재 기업과 조선소 간의 디지털 협업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조선소 내부 시스템과 호환 가능한 기자재 3D 모델링 및 데이터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생산설계 기술 협업 및 모니터링 인터페이스를 확보하여 3D 데이터 기반의 기자재 설계 리뷰 및 승인 등도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을 통해 조선소로부터 수주를 받은 기자재 기업의 3D 생산설계 지원과 더불어 기자재 기업의 3D 설계 전문인력 양성 등의 기업지원도 추진하여 조선업계 전반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생태계 간 설계 제조 스마트화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배정철 KOMERI 원장은 “조선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기자재 기업들의 설계비용 절감, 의사결정 기간 단축 및 공정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이끌고, 조선소-기자재 업계 간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여야만 미래 조선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임을 강조하고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조선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지원들을 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