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까지 5차례이상 실시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9월 15일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국제 컨테이너선박에 바이오선박유(Bio Marine Fuel)를 급유하여 시범 운항한다고 밝혔다.

첫 시범 운항 선박은 9월 15일 20시 부산에서 브라질 파라나구아(Paranagua)로 가는 HMM의 현대타코마호다. 현대타코마호는 GS칼텍스가 공급한 바이오디젤과 벙커유를 3대 7로 혼합된 바이오선박유로 운항한다.

해수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선박용 바이오디젤뿐만 아니라 선박용 바이오중유가 혼합된 선박유 등을 연료로 사용해 5차례 이상의 시범 운항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 운항은 지난 6월 28일개최된 민·관 합동 ‘친환경 바이오연료 활성화 연합체(얼라이언스)’ 제3차 전체회의를 통해 결정된 ’바이오연료 실증계획‘에 따른 후속조치다. 해수부, 산업부, 한국석유관리원, 한국바이오에너지협회, 케이지이티에스(KGETS), 장금상선, HD현대글로벌서비스 등이 수차례 회의를 통해 바이오 선박유 시범 운항에 필요한 컨테이너선, 운항노선 선정, 바이오선박유 급유 및 운항 절차 등을 마련했다.

해수부 홍종욱 해사안전국장은 “이번 시범 운항은 우리나라의 바이오선박유 상용화를 위한 첫걸음이다. 국제해운 부문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 바이오선박유 사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제기준 논의를 주도하고 제도를 마련해 나가는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산업부 유법민 자원산업정책국장은 “이번에 바이오선박유를 컨테이너선에 투입하는 시범 운항에서 얻은 데이터는 내년 하반기까지 바이오선박유 품질기준 마련 등에 활용하는 등 향후 관련 법·제도를 조속히 정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우리 업계가 친환경 바이오연료에 적극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선박유 공급 흐름도
바이오선박유 공급 흐름도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