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서 건설자재 1만톤 운송 프로젝트 성료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주도적 역할 담당할 것"

CJ대한통운 중동지역 자회사 CJ ICM의 프로젝트 물류 수행 모습. 특수장비인 자체 추진 모듈 트레일러(SPMT, Self-Propelled Modular Transporter)가 초대형 화물을 운송하고 있다.
CJ대한통운 중동지역 자회사 CJ ICM의 프로젝트 물류 수행 모습. 특수장비인 자체 추진 모듈 트레일러(SPMT, Self-Propelled Modular Transporter)가 초대형 화물을 운송하고 있다.

종합물류기업 CJ대한통운이 튀르키예 초중량물 운송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내며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에 최적화된 물류기술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CJ대한통운은 중동지역 자회사 CJ ICM이 튀르키예에서 총 1만톤의 중량물을 운송하는 프로젝트 물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6일 밝혔다. 프로젝트 물류란 사회기반시설 설치, 생산시설물 건설 등 대규모 공사에 필요한 자재들을 공사 기간에 맞춰 운송하는 물류를 의미한다.

CJ ICM은 지난해 4월부터 약 1년 6개월에 걸쳐 튀르키예 남부 메르신(Mersin) 항구부터 약 57㎞ 떨어진 아다나(Adana) 지역 석유화학공장 건설현장까지 130여 개의 대규모 기자재들을 운송했다. 최대 무게 670톤, 길이 51.3m, 높이 14.2m에 달하는 초대형 화물을 포함, 운송 화물의 총 무게는 1만톤에 달한다.

CJ ICM은 항공기, 선박 등 초대형 화물을 육상으로 운송할 때 사용하는 특수장비인 자체 추진 모듈 트레일러(SPMT, Self-Propelled Modular Transporter)를 현장에 투입했다. 지형고도변화에 민감한 만큼 속도는 시속 10㎞ 안팎을 유지해 운송했다.

CJ대한통운은 화물의 하중을 분산하는 CJ ICM의 독보적인 ‘엔지니어링(Engineering)’ 기술력이 이번 프로젝트 물류의 성공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화물의 무게가 수백 톤에 이르기 때문에 하중이 오차 범위를 벗어나 한쪽으로 치우칠 경우 차량 전복, 화물 파손 등의 위험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 특히 도로 포장상태나 지형 고도가 불규칙적인 환경에서 중량물을 싣고 장거리 운송을 하기 위해서는 더욱 정교한 하중 분산이 요구된다. 프로젝트 물류 분야에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한 CJ ICM은 트레일러 위 화물의 하중 산출, 고박 위치 선정, 특수 받침목 제작 등의 작업을 병행함으로써 중량물 운송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외에도 화물의 체적을 고려하여 운송에 걸림돌이 되는 교량, 신호등, 표지판 등을 임시로 철거하고 전력선을 지하화하는 등 전문적인 토목 공사 작업도 함께 이뤄졌다. 사전에 현지 정부로부터 특별 운송허가를 받아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는 경찰 호위대, 토목 공사 인력, 교량 설치자 등 150명 이상의 전문 인력이 일궈낸 ‘운송 작전’이었다.

CJ ICM은 중량물 프로젝트 물류 역량을 바탕으로 대규모 인프라 구축 중심의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CJ ICM은 우크라이나에 인접한 중동∙유럽∙CIS(구소련 독립국가연합) 3개 대륙에 걸쳐 19개국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물류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우크라이나 재건협력 대표단(원팀코리아)’에 포함되어 재건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한다고 밝힌 바 있다. CJ대한통운은 지난 13~14일 키이우에서 열린 ‘한국-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에 참석했으며 투자회사 JJ그룹과 우크라이나 루츠크(Lutsk) 지역에 500만톤 이상의 화물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의 내륙항만(dry port)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강병구 CJ대한통운 글로벌사업부문 대표는 “CJ ICM은 초대형 기자재, 고대유적 운송 등 다양한 프로젝트 물류 수행 경험을 토대로 중동‧중앙아시아 중량물 운송 분야 1위 기업의 명성을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독보적인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한국의 수준 높은 물류 위상을 세계에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