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너핀, 축발전기 시스템 등 전시 예정

ABB의 다이너핀
ABB의 다이너핀

ABB가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코마린 2023(KORMARINE 2023)에 참가한다.

ABB는 올해 코마린에서 ‘전기·자동화·디지털 솔루션과 함께 하는 지속가능한 해양의 미래’를 주제로 친환경, 고효율, 에너지 절감 관련 핵심 기술을 선보인다. ABB는 이번 전시회에 ABB 다이너핀, 축발전기 시스템, 수랭식 드라이브 ACS880LC, 연속배기가스모니터링시스템(CEMS) GAA610-M 등을 전시할 예정이다.

ABB 다이너핀은 업계 최초의 전기 추진 개념으로 코마린을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한다. ABB는 1991년 Azipod 기술 출시해 선박 전기 추진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해양 산업에서 환경 영향을 줄이고 지속가능을 실천하는데 크게 공헌해 왔다. 다이너핀은 전기 추진 시스템 분야에서 세계 1위 기업인 ABB가 고래 꼬리의 역동적인 움직임에서 영감을 얻어 10년 이상 자체 연구와 테스트를 통해 개발한 혁신적인 개념이다.

다이너핀은 기존 샤프트라인에 비해 최대 22% 추친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으며, 연료 절감 및 온실 가스 배출을 저감한다. 또한 전기 추진 전력 시스템의 일환으로 무공해 배터리 및 연료 전기 기술과도 완벽하게 호환된다. ABB는 이번 코마린에서 다이너핀의 컨셉안을 선보일 예정이며 2025년 첫 프로토타입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ABB 축발전기 시스템은 효율성 향상을 위해 무게, 크기 개선, 전력 전자 기술 혁신으로 기능 향상, 높은 성능 제어, 영구자석 제품을 포함한 발전기 설계 개선 등 획기적인 발전을 이어온 제품이다. 경량화, 소형화로 시스템이 차지하는 공간은 기존 대비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다. 높은 에너지 효율과 연료 절감으로 CO2배출 저감과 함께, 국제해사기구(IMO)의 EEDI, EEXI, CII 규정에 부합하도록 지원한다. ABB 축발전기는 벌크선, 컨테이너선, 유조선, 가스운반선, 여객선 등 다양한 선종에 설치 가능하다.

ACS880LC는 수랭식 드라이브 모듈로 극한의 환경, 저소음이 필요한 환경에 적합한 제품이다. 냉각수가 열손실을 방지해 공랭식(공기 냉각 방식) 드라이브에 비해 전체 효율이 높다. ACS880LC는 R7i Frame이 적용되어 유연한 배치를 지원하고 기존 제품보다 소형 사이즈로 판넬 구성이 가능해 중소형 선박에도 적합하다.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ACS880LC는 ABB 드라이브 기반으로 구축되어 통합 모듈 형태의 냉각을 보장하며, 다양한 주요 선급 기관에서 선박용 인증을 취득해 해양 요구 사항을 준수하고 있다. 또한 ABB는 서로 다른 고객사 어플리케이션에 최적화하도록 설계, 조립에 대해 광범위한 지원을 제공해 맞춤형 솔루션을 공급한다.

연속배기가스모니터링시스템(Continuous Emissions Monitoring Systems, CEMS) GAA610-M은 선박의 SO2/CO2 배출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다성분 분석 시스템이다. CEMcaptain GAA610-M은 단일 측정 시스템 사용으로도 SO2, CO2, CO 및 O2의 연속적인 측정이 가능하다. 업무가 많은 해양 엔지니어와 정기적으로 바뀌는 승선 선원 상황을 고려해 설계됐으며 ABB의 입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실시간으로 정확한 측정 데이터를 제공한다. 또한 CEMcaptain GAA610-M의 시스템은 최대 55°C의 높은 주변 온도와 높은 진동에도 안정적으로 동작하도록 설계돼 선박 환경에 적합하다. 6대 주요 선급에서 타입 승인을 모두 받은 제품이며 전세계 어디에서나 서비스가 가능하다.

ABB코리아 최준호 대표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대세가 되기 훨씬 전부터 ABB는 지속가능한 기술을 제공해 왔다. 전기화, 자동화, 디지털화는 지속가능한 조선 해양 산업을 실현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기술이다. ABB는 우수한 솔루션 및 혁신적인 기술 제공을 통해 전세계 고객사가 2030년까지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을 1억톤 감축하도록 지원 목표를 발표했으며, 이에 대한 실천 상황을 매 분기 보고서에 등재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중이다. ABB의 코마린 전시회 참여는 지속가능한 실천의 연결선 상에 있다. 고객, 공급사, 정부 및 협회 등 다양한 관계자가 교류하며 조선해양산업 생태계가 탄소중립, 넷제로 목표로 나아가는 여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ABB는 보다 자세한 기술 정보를 공유하고자 기술 세미나에 참여한다. ABB 마린 및 항만 사업부에서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스티그 레이라(Stig Leira)는 코마린 기간 중 진행되는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주관 ISMT(국제마린선박학술대회)에서 기조연사 및 패널로 참석해 LNG운반선의 해양 배출 규제 준수를 지원하기 위한 전력 추진개념을 소개한다.

최근 DNV는 이중연료 전력 추진 DFE+(Dual Fuel Electric Plus)에 대해 LNG선에 탑재된 에너지 흐름과 추진 효율 시뮬레이션 연구를 진행했다. 세미나에서 현재 사용 중인 기존 2행정 LNG운반선을 기준해 DFE+효율에 대한 결과가 공유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신규 건조 선박에 가변속 축발전기시스템 적용 혜택에 대해 특별 세션 발표자로 참여하며, 쇄빙 성능이 향상된 Azipod 전기추진 기술, 선박의 에너지 효율 및 탈탄소 미래를 주제로 한 자체 세미나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