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회 순직선원 위패봉안 및 합동위령제 성료
한국해기사협회 김종태 회장 제주 맡아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은 10월 23일 부산 영도구 동삼동 태종대공원 순직선원위령탑에서 ‘제45회 순직선원 위패봉안 및 합동위령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위령제 제주는 한국해기사협회 김종태 회장이 맡았고 위패 15위를 추가해 총 9329위패를 모셨다.

김종태 회장은 추도사를 통해 “순직하신 우리 선원들은 해운과 수산의 불모지였던 1970년대부터 특유의 강인한 근성과 불굴의 의지로 우리나라 해운수산업계를 발전시켜 오늘날 우리나라를 해운수산 부국으로 만드신 분들로, 육신의 삶은 비록 짧았으나, 그 정신은 영원히 우리 곁에 살아 계실 것”이라고 밝혔다.

또 김 회장은 “선원 8개 단체가 합심 단결하여 해양수산업 및 선원 직업에 대한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선원들에 대한 처우와 복지제도를 확충하여 젊은 사람들이 다시 모이는 직업이 되도록 하며, 현재 답보상태에 있는 선원역사기념관의 건립을 추진하고, 노후된 순직선원 위령탑 이전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가족 대표로 헌화를 한 김종선 씨는 지난 2021년 1월 거제도 앞바다에서 침몰 사고로 실종된 김종안 씨의 친누나로 아직도 생사를 알 수 없는 동생 생각에 흐느껴 울며 위령제 분위기를 더욱 슬프게 했다. 한편, 김종선 씨는 오는 25일 ‘선원 구하라법’ 통과를 위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이날 위령제는 오전 11시 정각 부산항에 정박한 모든 선박들이 추모의 뜻으로 30초간 뱃고동 1회를 울려 시작을 알리고, 이어 위패봉안, 묵념, 종교의식(불교·천주교·개신교), 추도사 낭독, 헌화·헌작·분향, 위령탑 순례 및 위패봉안소 참배 순으로 진행됐다.

매년 음력 9월 9일 중양절에 열리는 순직선원 위령제는 선원노련과 7개 선원 관련 단체(한국해운협회, 수협중앙회, 한국해운조합, 한국원양산업협회,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한국해기사협회,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가 주관하며, 해양수산부, 부산광역시, 부산항만공사가 후원한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