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기술지주㈜의 자회사 및 연구소기업이자 해양벤처진흥센터 입주기업인 ㈜엔팩에스앤지가 지난 10월 30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속초해양경찰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 한국해양대학교와 선박용 공기 살균·정화 시스템 ‘스마트 에어 세이프(Smart Air Safe)’ 228대를 추가 설치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선정된‘스마트 에어 세이프(Smart Air Safe, S.A.S)’는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한나래호, 속초해양경찰서 경비정, 극지연구소 아라온호, 한국해양대 한나라호, 해군 인천 해역방어사령부 경비정 등에 이미 161대의 설치가 완료된 바 있다.

이번 계약은 실제 사용자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선원들의 선내 체류 기간이 길어지면서 근무 환경개선 및 복지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추가 계약으로 이어진 것이다.

‘스마트 에어 세이프(Smart Air Safe, S.A.S)’는 3단계 공기 살균·정화 시스템으로 미세먼지와 VOCs(휘발성유기화합물)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살균 기능까지 가능해 환기가 어려운 선박 내 공기질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실제로 선박의 공조시스템 및 덕트 내부에는 장기간 쌓인 먼지와 세균으로 오염돼 있으며, 선원들은 임의로 부직포나 박스 등을 이용하여 디퓨저를 막아놓은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러한 열악한 환경에서 ‘스마트 에어 세이프(Smart Air Safe, S.A.S)’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을 통해 부유 바이러스 및 부유 세균 저감율 최대 99.8%를 인증받아 선원들의 호흡기 질환 예방과 선박 내 환경개선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입증했다.

한국해양대 서동환 산학협력단장(기술지주㈜ 대표이사)은 “자회사의 기술사업화 제품이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선정되고 국내 선박에 많은 설치가 되는 것이 제품성을 입증받고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실습선 한나래호에 설치된 Smart Air Safe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실습선 한나래호에 설치된 Smart Air Safe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