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제60회 무역의 날 기념식’ 개최
수출의 탑, 무역 진흥 유공자 등 시상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 구자열)는 5일(화) 삼성동 코엑스에서 무역 유공자, 정부‧유관기관장 등 1,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0회 무역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올해 무역의 날 기념식은 ‘수출입국 60년, 다시 뛰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도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해 노력한 무역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열렸다.

특히 올해 무역의 날은 1964년 수출 1억 달러 달성을 기념하기 위해 처음 제정한 수출의 날이 60회를 맞이하는 뜻깊은 날로서, 지난 60년간의 한국 무역 성장사를 되돌아보고, 한국 무역의 미래를 무역인과 함께 설계하는 날이다.

한국무역협회 구자열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올해 우리 무역은 예측할 수 없는 많은 난관들을 마주했다”면서 “세계 교역이 부진한 가운데 자국 중심의 경제 블록화와 공급망 리스크 그리고 국가 사이의 분쟁과 충돌로 글로벌 경기는 위축되며 수출은 과거 어느 때보다 많은 어려움에 직면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하지만 올해의 어려움은 우리 수출의 현 주소를 뒤돌아보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면서 “올 한해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하여 신 시장 개척과 수출 증대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 회장은 “수출은 그동안의 부진에서 벗어나 하반기부터 반등의 모멘텀을 되찾았다”면서 “내년에는 IT 수요 회복에 힘입어 수출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하고 무역수지 흑자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하는 한편, “세계가 자국의 이익을 최우선하는 신 냉전 경제 질서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우리 무역도 질적인 성장을 통해 새로운 도약의 길을 찾아야 한다. 산업간 경계를 뛰어넘는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구 회장은 “한국 무역의 60년은 무역입국(貿易立國)의 꿈을 현실로 이루어 낸 우리 모두의 자랑스러운 역사”라면서 지난 60년간 우리 경제의 최일선에서 뜨거운 열정과 땀방울로 헌신해주신 무역인들에게 감사와 경의를 표했다.

이어 이날 기념식에서는 수출의 탑 수상 기업 1704개사에 대한 시상과 무역 진흥 유공자 596명에 대한 산업훈장‧포장‧표창과 함께 한국무역협회장 표창(80명)이 수여됐다.

먼저 금년도 최고의 탑인 300억불탑은 현대자동차㈜가 수상했다. 현대자동차(주)는 전기차와 친환경차에 대한 R&D 투자 및 판매 확대로 역대 최고 수출액을 달성했으며, 무역 수지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200억불탑을 수상한 기아㈜는 첫 전용 전기차인 EV6를 성공적으로 양산하고 미래 친환경차의 대중화를 선도해 전년 대비 29.7%의 수출 증가를 이뤘으며, 100억불탑을 수상한 엘지이노텍㈜은 모바일‧디스플레이‧반도체‧자동차‧IoT 분야의 핵심 소재 및 부품을 개발‧생산하여 반도체‧디스플레이용 기판 및 포토마스크의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아울러 이날 행사에서는 어려운 대외 여건에서도 무역 발전에 기여한 무역인의 공로를 인정하기 위한 무역진흥유공자 포상을 대표해 ㈜엘엑스세미콘 손보익 대표이사, ㈜메타바이오메드 오석송 대표이사(이상 금탑), 케이지모빌리티㈜ 정용원 대표이사, 에스트래픽㈜ 문찬종 대표이사(이상 은탑), SK하이닉스㈜ 김주선 부사장, 한국진공㈜ 이인우 대표이사(이상 동탑), 세아상역㈜ 문성미 대표이사(철탑) 등 10명이 단상 수상을 했다. 

또한 금탑산업훈장은 세계 일류 상품 3종을 개발해 105개국에 수출하며 치아근관충전재 품목의 세계 시장 점유율 1위(23%)를 달성했으며, 세계에서 7번째로 생분해성 봉합사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수출 확대 및 수입 대체 효과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메타바이오메드 오석송 대표이사가 수상했으며, 은탑산업훈장은 무선 통신 기반 열차 제어 시스템, 무선망 개발 및 국산화를 주도하고, 하이패스, 통행권 시스템, KTX 신호 시스템 등 국산화 기술을 기반으로 해외 교통 시설의 요금 수납 시스템 및 도로·철도·공항 관리시스템 분야에서 새로운 수출시장을 개척한 에스트래픽㈜ 문찬종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동탑산업훈장은 국내 최초 이차전지 건조 장치 국산화에 성공하고 탄소 섬유 가공용 코팅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수출 확대(전년 대비 120% 성장)와 수입 대체 효과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진공㈜ 이인우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한편 ‘수출의 탑’은 1973년 처음으로 1억 달러 수출 달성 기업(한일합섬공업)을 기념하기 위해 수여하기 시작했으며, 올해 수상 기업을 포함하여 지난 60년 동안 총 3만 9936개 사가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금년도 전체 수출의 탑 수상 기업의 91%인 1555개 사는 중소기업이며, 올해 처음으로 1백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기업 432개 사 중 80개 사(18.5%)가 올해 처음 수출을 시작한 기업이다.

올해 수출의 탑 수상 기업의 품목별로는 자동차 및 이차전지 분야의 약진이 두드러졌으며, 방산 및 원전 관련 기업의 수출도 확대됐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