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부산EXPO가 실패로 끝난 가운데 부산시민단체들이 2035 엑스포 재도전은 그만두고 그 에너지를 해양수도 부산으로 발전시키는데 써여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와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은 7일 성명서를 내고 2035년 엑스포를 유치한다는 보장도 없는데 지금부터 12년간 부산시민의 힘을 다시 엑스포 유치에 쏟을 수는 없다며 2035 엑스포 재도전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시민단체들은 “그동안 과도한 장밋빛 유치 전망으로 부산시민의 기대치를 과도하게 올리고 결과적으로 부산시정·국가외교력과 행정력의 낭비를 초래한 측면이 있다. 사우디 오일머니의 영향력을 감안하더라도 그동안 민관이 세계를 누빈 결과 치고는 너무 초라한 성적표”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는 2035 엑스포 유치보장도 없는데 또 다시 12년간 부산 시민의 힘을 엑스포 유치에 집중할 수 없고 재도전을 위해 2030년 완성될 부산북항 2단계 지역은 오랫동안 남겨 둘 수도 없다며 천혜의 해양수도인 부산의 잠재력을 충분히 살리는 방안을 이참에 도출하자고 제안했다.

부산 발전동력을 엑스포와 같은 외부에서 찾을 게 아니라 내부에서 찾아 2030 부산엑스포 유치 과정에서 세계에 알린 부산의 존재감을 유지·확대시켜 글로벌 허브도시로 발전시킬 수 있는 전략을 찾자는 제안이다.

시민단체들은 이를 위해 대정부 요구 사항 5가지를 제시했다. 첫째 10월 지방시대 부산선포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약속한 서울-부산 양대축 발전 약속에 대한 구체적 실행계획을 내놓을 것, 둘째 가덕신공항·북항재개발을 계획대로 추진할 것, 셋째 산업은행 본사의 부산이전, 넷째 해사법원 부산설치, 해양자치권 해양수도 부산이양 및 부산해양특별자치시 설치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