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안전설계 연구 국내 첫 시작 공로

KRISO 홍기용 소장(왼쪽)이 올해의 KRISO인상을 수상한 이동곤 책임연구원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KRISO 홍기용 소장(왼쪽)이 올해의 KRISO인상을 수상한 이동곤 책임연구원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는 이동곤 책임연구원이 '올해의 KRISO인상'을 수상해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고 3일 밝혔다.

올해의 KRISO인상은 우수한 성과로 연구소 및 과학기술계의 위상을 높이는 등 연구소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자에게 주는 상이다.

1983년 KRISO에 입소한 이동곤 책임연구원은 약 40년 동안 함정 설계와 선박 안전설계 분야를 이끌어 온 베테랑 연구자다.

이동곤 책임연구원은 해군 훈련함, 고속정, 차기구축함 등 신규 함정의 개념설계와 화재나 피격상황에서 함정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해양의 방위력 강화에 앞장서 왔다.

또한 ‘선박 탑재형 화재 및 손상사고 대응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선박의 안전성 확보와 선박의 손상대응기술 연구를 이끌었다. 이 기술은 선박 사고 발생 상황과 사고 영향을 실시간으로 예측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으로, 지난 2021년 해양수산 신기술로 선정되기도 했다.

최근까지도 자율운항시스템의 신뢰성 평가와 사고 대응 기술을 개발하는 등 혁신적인 연구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제해사기구(IMO)에 손상 선박의 안전성을 판단할 수 있는 침수 시뮬레이션 기술과 손상 시나리오를 개발해 제공하고, 자율운항선박 관련 협약(MASS Code)의 사고대응 기술 필요성을 제안해 우리나라가 관련 MASS Code 개발을 주도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등 국제 활동에도 힘써왔다.

이동곤 책임연구원은 2024년 KRISO 시무식에서 KRISO인상을 수상하며 “평생을 몸바친 연구소에서 영예로운 KRISO인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그동안 함께 연구해 온 선배님들, 함께한 동료, 후배 연구원들께 감사하며 조선공학자로서 앞으로도 KRISO와 우리나라 조선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