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창호 부회장 “2030년까지 공급과잉 우려”

양창호 부회장
양창호 부회장

홍해사태에 다른 최근 컨테이너 운임 상승은 일시적인 착시현상일 뿐 공급과잉에 따른 장기 불황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해운협회 양창호 상근부회장은 지난 1월 11일 개최된 KMI 2024 해양수산전망대회 패널 토론자로 참석해 최근 컨테이너 운임 상승은 착시현상으로 구조적인 장기불황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양창호 부회장은 최근 컨테이너 운임 상승으로 올해 컨테이너 시황이 예상보다 나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보는 시각들에 대해 착시 현상일 뿐이라고 경고했다. 최근의 운임 상승은 가뭄으로 파나마 운하의 통항 제한 조치와 홍해지역에서 후티반군의 상선 공격에 따른 희망봉 우회 등에 따른 것으로 공급과잉이라는 구조적인 변화는 없으며 오히려 장기 불황의 서곡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컨테이너 선복량은 2800만teu인데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기존선대의 약 1/3에 해당하는 신조 컨테이너선이 인도될 예정이기 때문에 그 누구도 해결할 수 없는 구조적인 공급과잉이 예정돼 있다.

양창호 부회장은 “2027년 이후 신조 컨테이너선이 한척도 안나와야 2030년에 공급과잉이 해소돼 시황이 회복될 여지가 있다. 그러나 여전히 신조 발주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2008년 이후 5년간 장기 불황이 지속됐던 것처럼 2030년 이후까지도 장기 불황이 지속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특히 우리나라 컨테이너 물동량의 6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근해항로의 경우 심각한 지경인데 중국 수출항로는 이미 마이너스 운임까지 나올 정도로 시황 약세가 진행중이라고 양 부회장은 설명했다.

양 부회장은 향후 상당기간 구조적인 공급과잉으로 장기 침체가 예상되기 때문에 선사 내부적으로 위기 대응 체계를 마련해야하고 정부차원에서 금융과 선박 투자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부회장은 “해양진흥공사가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좀 더 탄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중소선사들이 친환경 선박을 신조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해양진흥공사, 산업은 행 뿐만 아니라 민간기관에서 선박금융을 조달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선원 부족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우수한 선원을 체계적으로 양성해 공급할 수 있는 방안도 조속히 마련해 추진돼야 한다고 양 부회장은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