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총회 성료, 조봉기 상무 1년 연임
선화주 상생협력으로 국적선 적취율 제고

올해로 일몰되는 톤세제 연장을 위해 한국해운협회가 총력으로 모으기로 했다.

한국해운협회(회장 정태순)는 1월 18일 여의도 해운빌딩 대회의실에서 2024년도 정기총회를 열어 2023년 사업실적 및 결산을 승인하고 2024년 주요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와 함께 임기가 만료된 부회장(SK해운 김성익 사장, 팬오션 안중호 사장, 흥아해운 이환구 사장, 대한해운)의 임기를 3년 연장하고 협회 사무국 조봉기 상무의 1년 연임을 의결했다.

해운협회는 올해 주요사업계획으로 톤세 일몰 연장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해양수산부와 민관TF를 구성해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해운협회는 우선 상반기중으로 톤세 일몰 연장이 기획재정부 조세지출 기본계획안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심층평가서, 연구보고서 등을 기재부에 전달해 설득하는 한편 톤세효과 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톤세 일몰 연장이 기재부안으로 확정되지 못할 경우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의원입법으로 발의하는 등 정치권을 동원해 톤세제 연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운협회는 4월 예정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앞서 국민의힘과 민주당측에 톤세제를 비롯한 해운산업 발전방안이 담긴 해운공약집을 전달하고 정책간담회를 개최해 22대 총선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해운협회 정태순 회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톤세제 일몰 연장을 위한 종합 로드맵을 차질없이 수행해 내겠다고 밝혔다. 정태순 회장은 “올해 세계 경제는 고금리 기조 지속, 지정학적 긴장 고조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낮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해운시황도 선박 공급과잉 등으로 고전이 예상된다. 올 한해는 경기침체 및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위기를 기회의 발판으로 삼는 뜻깊은 해가 되도록 다 함께 노력을 기울이자”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또 “선사 선박금융 지원 활성화에 힘쓰고 정기선사 행정소송 대응을 통해 공동행위의 적법성을 대변하는 한편, 선·화주 상생협력을 통해 국적선사 적취율 확대를 도모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우수 해기인력 확보와 노사합의사항 이행, 탈탄소 로드맵 수립 및 온실가스 배출규제 적극 대응 등의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회원사 대표들에게 관심과 성원을 부탁했다.

이날 정기총회에 참석한 해수부 윤현수 해운물류국장도 축사를 통해 톤세제 일몰 연장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윤현수 국장은 “톤세제 일몰 연장을 위해 업계와 정부가 공동대응 TF를 가동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톤세제 연장을 통해서 국적선대의 친환경 전환을 가속화하고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윤국장은 또 “대내외의 급격한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15년 만에 노사정 대타협을 이뤄내고, 5천억 규모의 위기 대응 펀드를 조성하는 한편 바다의 품을 통한 사회적 기여 및 미래선원 양성을 위한 선원기금 조성 등 많은 성과를 이뤄낸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 국적선사들이 친환경 전환을 위해 패키지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저시황기 대응능력이 떨어지는 중소선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공공선주사업을 확대해 선사들의 선박 보유 리스크를 출여주는 등 해운업계게 실질적이고 촘촘하게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창호 상근부회장은 업부보고를 통해 2023년 주요사업 추진실적과 2024년 업무 추진 기본방향을 발표했다. 먼저 2023년 사업추진 성과로 톤세제 일몰 연장을 위한 TF를 운영하고 해양진흥공사 출자, 바다의 품 출연 등을 통해 사회기여 사업을 촉진시키는 한편, 해운산업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해운의 탑을 제정했으며 15년 만에 미래지향적 노사 상생협력을 위한 외항해운 노사합의를 체결했다고 보고했다.

또 2024년 업무추진 기본방향으로 톤세제 일몰대응 추진, 친환경 선박 건조를 위한 선박금융 지원 강화, 중소선사 선박금융 경쟁력 강화, 핵심에너지 특별법 제정 추진, 선화주 상생협력 확대, 선원기금 운영 및 관리체계 구축, 국적 해기인력 육성 강화, 외국인선원 고용·양성 체계 개선, 친환경 미래 선박연료 조기도입 지원, 톤세제도 관련 해운홍보 강화 등에 두고 이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