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Garnet호 미동안 EC1 노선 2월 투입
올해 12척 인수, HMM 선복 100만teu 돌파

HMM이 지난 2021년 6월 발주했던 1만 3천teu급 컨테이너선 12척중 첫호선을 명명했다.

HMM(대표이사 김경배)은 1월 24일 HD현대중공업에서 1만 3천teu급 컨테이너선 에이치엠엠 가닛(HMM Garnet)호 명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에이치엠엠 가닛호는 친환경 경쟁력 강화 및 선대 다변화를 위해 건조된 선박으로 HMM이 2021년 6월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에 각각 6척씩 총 12척을 발주한 1만 3천teu급 선박 중 첫호선이다.

이날 명명식에는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김양수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김경배 HMM 사장, 이상균 HD현대중공업 사장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강도형 장관의 부인 홍애정 여사가 대모(代母) 역할을 수행했다.

강도형 장관은 축사를 통해 축사에서 “HMM은 오늘 명명된 에이치엠엠 가닛호를 시작으로 올해 같은 급의 컨테이너선 12척을 미주노선에 투입해 원가 경쟁력 향상과 선대 효율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급변하는 글로벌 물류 시장에서 리더 선사로 도약할 수 있도록 HMM이 선제 투자와 과감한 경영을 실행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에 건조된 에이치엠엠 가닛호는 길이 335미터로 세로로 세웠을 때 남산 서울타워(약 240미터)와 여의도 63빌딩(약 250미터) 보다 훨씬 높다. 또한 저속 운항에 특화된 선박으로 기존 동급 선박 대비 오염 물질 배출 저감은 물론 연료 효율성을 높여 경제적인 운항을 할 수 있으며, 탄소 감축을 위해 향후 LNG 추진선으로 개조할 수 있는 LNG 레디 형식을 채택했다.

특히 지난 2020년부터 순차적으로 투입된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2만 4천teu급 12척, 1만 6천teu급 8척)과 같이 선박종합상황실에서 선박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스마트십 기술이 적용됐으며, 위성과 육상 통신망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통신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또한 선내 어느 곳에서든 선박의 상태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환경을 구축했으며 안정적 통신 환경 이용을 위한 보안 기능도 한층 강화됐다.

김경배 HMM 사장은 "오늘 명명식을 계기로 글로벌 선사들과 당당히 어깨를 견주며 우리나라 해운산업과 국가 경제에 기여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치엠엠 가닛호는 디얼라이언스(THE Alliance) 멤버사들과 공동운항을 하고 있는 미국 동안 항로인 EC1(East Coast1) 노선에 투입된다. 에이치엠엠 가닛호는 2월 3일 카오슝을 시작으로 샤먼(중국)-옌톈(중국)-상하이(중국)-닝보(중국)-부산(한국)-옌톈(중국)-뉴욕(미국)-노퍽(미국)-찰스턴(미국)-서배너(미국)-싱가포르 순으로 기항할 예정이다.

HMM은 이번 선박을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총 12척의 컨테이너선을 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으로부터 인도 받을 예정이다. 선박 인도가 모두 완료되면 HMM의 선복량은 총 100만teu 수준에 이르게 된다. 특히 1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선박이 전체 선복량의 80%를 차지하게 되어 원가 경쟁력 및 효율성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1만teu급 초대형 선박 비율이 선복량의 80%가 넘는 곳은 글로벌 선사 중 HMM이 유일하다.

한편, 이번 선박명은 사내 공모를 통해 확정했으며 '고객의 화물을 보석처럼 가치있게 만들겠다'는 의미로 월별(1~12월) 탄생석을 12척의 선박에 적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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