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6% 증가한 3014만teu 처리
총 물동량 0.04% 감소한 15억 5천만톤

국내 항만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이 바야흐로 3천만teu 시대에 도래했다.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2023년 전국 무역항에서 3014만teu의 컨테이너를 포함, 전년(15억 5171만톤) 보다 0.04% 감소한 총 15억 5103만톤(수출입화물 13억 2013만톤, 연안화물 2억 3090만톤)의 물량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2023년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13억 764만톤) 대비 1.0% 증가한 13억 2013만톤으로 집계됐으며, 연안 물동량은 전년(2억 4406만톤) 대비 5.4% 감소한 2억 3090만톤이었다.

한편, 2023년 4분기 항만물동량은 총 3억 9445만톤으로 전년 동기(3억 8389만톤) 대비 2.7% 증가했고, 그 중 수출입 물동량은 3억 3561만톤으로 전년 동기(3억 2405만톤) 대비 3.6% 증가했다.

항만별로 보면 부산항, 광양항, 평택·당진항은 전년 대비 각각 2.2%, 1.7%, 0.4% 증가했고 울산항, 인천항은 각각 1.2%, 2.0% 감소했다.

2023년 전국 무역항 항만 물동량(단위 : 만톤, %)
2023년 전국 무역항 항만 물동량(단위 : 만톤, %)

《 컨테이너 화물 》

2023년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고금리 기조, 러-우 전쟁 및 중동 사태 등 대외적인 위험(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전년(2882만teu) 대비 4.6% 증가한 3014만teu로 집계됐다. 이는 우리나라 항만 개항 이래 역대 최대 물동량 수치이다.

수출입은 전년(1645만teu) 대비 4.8% 증가한 1724만teu를 기록했다. 주요 교역국 중 일본의 수출입 물동량이 소폭 감소(△7.5%)했으나, 중국 리오프닝(Re-Opening)의 영향으로 대(對)중국 수출입 물동량이 전년보다 4.4% 증가하면서 수출입 물동량이 다소 증가(수입 4.4%, 수출 5.3%)했다. 아울러, 환적물량은 전년(1216만teu)에 비해 4.8% 증가한 1274만teu를 처리했다.

2023년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물동량(단위 : 천teu, %)
2023년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물동량(단위 : 천teu, %)

주요 항만별 물동량을 살펴보면, 부산항은 전년(2208만teu)에 비해 4.9% 증가한 2315만teu를 처리했다. 이는 대(對)일본(△3.6%) 물동량이 일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5.2%) 및 미국(2.9%) 물동량이 각각 증가하여 나타난 결과로 보여진다. 또한, 부산항 수출입은 전년(1031만teu)에 비해 4.2% 증가한 1074만teu를, 환적은 전년(1177만teu) 대비 5.5% 증가한 1241만teu를 처리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수출입에서는 러시아(7.3%) 및 중국(5.7%)의 물동량 증가세가 두드러졌으며, 환적에서는 베트남(10.6%), 미국(1.9%)의 물동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항은 전년(319만teu) 대비 8.4% 증가한 346만teu를 처리했다. 수출입은 태국과 대만의 물동량이 각각 35.4%, 34.9% 증가함에 따라 전년(312만teu) 대비 9.4% 증가한 341만teu를 처리했다. 특히 중동 지역의 경우, 국산 중고 차량의 수출 확대로 전년 대비 물동량이 급증하는 등 컨테이너를 활용한 중고차의 신규 수출 시장 확보가 물동량 증가의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된다.

다만, 환적은 전년(7.2만teu) 대비 33.8% 감소한 4.8만teu를 기록했는데, 이는 일부 외국적 선사의 아시아 지역 내 컨테이너 활용 정책 변동으로 인천항을 경유하는 물량이 감소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광양항은 전년(186.4만teu) 대비 0.1% 감소한 186.3만teu를 기록했다. 수출입은 전년(158만teu) 대비 2.0% 증가한 161만teu를 처리했으나, 환적은 전년(28만teu) 대비 9.7% 감소한 25만teu를 처리했다. 특히, 수출입 물동량은 원양항로(2개)를 포함한 신규항로를 유치함으로써 소폭 상승했으나, 주요 얼라이언스 선사들의 환적 물량 감소로 전년 대비 환적 물동량은 일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 비컨테이너 화물 》

전국 항만의 2023년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총 10억 3371만톤으로 전년(10억 4835만톤) 대비 1.4% 감소했다. 울산항, 인천항, 대산항은 감소세를 보였으나 광양항, 평택·당진항은 증가했다.

광양항은 유류, 유연탄, 자동차 물동량 증가에 따라 전년(2억 4067만톤) 대비 1.9% 증가한 2억 4518만톤을 기록했다.

울산항은 자동차 수출과 석유정제품 수입 물동량은 증가했으나 원유, 석유가스 수입과 화공품 수출입 물동량, 유류 연안 물동량이 감소하여 전년(1억 8994만톤) 대비 1.2% 감소한 1억 8766만톤을 기록했다.

평택·당진항은 석유가스 수입 물동량은 감소했으나 광석 수입, 자동차 수출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전년(1억 301만톤) 대비 1.2% 증가한 1억 427만톤을 기록했다.

인천항은 원유 수입, 석유정제품 수출입 물동량은 증가했으나 석유가스와 유연탄 수입 물량 감소 등에 따라 전년(9955만톤) 대비 6.1% 감소한 9348만톤을 기록했다.

2023년 전국 무역항 비컨테이너 물동량(단위 : 만톤, %)
2023년 전국 무역항 비컨테이너 물동량(단위 : 만톤, %)

품목별로 보면 자동차, 광석이 각각 3.9%, 0.6% 증가했으며, 유류, 유연탄은 각각 1.0%, 1.3% 감소했다.

유류는 원유 수입 물동량(울산항, 대산항, 광양항)과 석유가스 수입(인천항, 평택·당진항, 마산항) 물동량의 감소, 광양항의 석유정제품 수출 물동량 감소, 연안 유류 수송 물동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4억 6768만톤) 대비 1.0% 감소한 4억 6309만톤을 기록했다.

광석은 포항항 수출입 물동량은 감소했으나 광양항, 평택·당진항 및 인천항의 수입 물동량 증가로 전년(1억 2828만톤) 대비 0.6% 증가한 1억 2899만톤을 기록했다.

유연탄은 제철소 소재 항만(포항항, 광양항, 평택·당진항)의 물동량은 증가했으나 호산항, 하동항, 태안항, 인천항 등의 물동량이 감소하여 전년(1억 2408만톤) 대비 1.3% 감소한 1억 2244만톤을 기록했다.

자동차는 평택·당진항, 울산항의 수입 물동량은 감소했으나 울산항, 평택·당진항, 마산항, 목포항 등의 수출 물동량 증가로 전년(9102만톤) 대비 3.9% 증가한 9460만톤을 기록했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홍해 통항 중단 사태 등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계속되고 있어, 해운·항만 분야 수출입 물류에 차질이 없도록 관련 업계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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