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2024년도 정기총회’ 27일 개최

27일(화)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4년도 정기총회'에서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27일(화)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4년도 정기총회'에서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윤진식 前 산업자원부 장관이 한국무역협회 제32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한국무역협회(KITA)는 27일(화) 오전 삼성동 코엑스에서 ‘2024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윤진식 前 장관을 제32대 회장으로 선임했다.

무역협회는 지난 16일(금) 회장단 회의를 개최하고, 만장일치로 윤 前 장관을 신임 무역협회장 후보로 추대한 바 있다.

윤진식 신임 회장은 취임사에서 “우리나라 무역의 활력을 되찾고 한국 경제가 재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무역협회의 인적·물적 역량을 총동원하여 수출 증대에 올인하겠다”고 취임 포부를 밝혔다.

윤 회장은 무역업계가 직면한 대내외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수출 애로 사항 발굴, △편중된 수출 시장과 수출 품목 구조 개선 추진, △민간 통상 활동 강화 등 한국무역협회의 향후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우리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수출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마케팅·금융·물류·해외 인증 등 업계의 주요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대외 여건 변화에도 크게 영향받지 않는 안정적인 수출 성장을 위해, 편중된 수출 시장과 수출 품목 구조 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수출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를 적극 발굴하여 문제점을 알리고 해소하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만성적 노동 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수출 기업을 돕기 위한 외국인 노동력 확보 등 효과적인 대안을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언급했다.

윤 회장은 “정부 차원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통상 문제를 민간 기구인 한국무역협회가 민간 차원의 통상 활동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면서 “무역협회 해외지부 조직 확대·강화를 통해 수출 리스크 최소화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저와 한국무역협회 임직원은 한국 무역의 재도약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역설했다.

무역업계는 윤진식 신임 회장이 그간의 경험과 역량을 살려 한국 무역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무역업계를 대표해 정부·국회 등과 활발한 소통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날 정기총회에서 무역협회는 올해 사업 목표로 ‘무역구조 전환 및 스케일업(Scale-up)을 통한 수출 동력 강화’를 제시하고 불확실한 무역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5대 사업 전략과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협회는 5대 사업 전략으로 ①무역 현장 애로 타개 및 회원사 수출지원 강화, ②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무역 통상 환경 변화 대응 주도, ③신성장 수출산업 육성 및 디지털 전환 지원, ④무역구조 선진화를 위한 연구 정보 제공, ⑤미래 무역 인력 양성 및 무역 인프라 고도화를 제시했으며, 목표 달성을 위한 14대 세부 실천 과제를 마련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