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홍해 사태의 수출입 영향’ 보고서 발간
"철도 등 다양한 대안 경로 적극 모색해야”

지난해 말 발발한 홍해 예멘 사태가 해를 지나서면서까지 장기화되면서 EU와 교역중인 국내 화주들이 중국 화주와의 경쟁에서 불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주목된다.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 구자열)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28일(수) ‘홍해 예멘 사태의 수출입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하고, 홍해 예멘 사태가 우리나라의 對 EU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보고서는 홍해 예멘 사태로 인해 EU와 교역 중인 국내 화주들의 해상운임 상승 및 납기 지연 부담이 누적되고 있으며, 사태 장기화 시 EU의 對 아시아 수입이 둔화되거나 후티 공습 피해가 제한적이고 내륙 운송로를 확보한 중국 화주와 비교해 국내 기업들의 수출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후티 공습 이후 글로벌 선복 공급 및 컨테이너선의 운항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어, 지난해 12월 전 세계 가용 선복량은 과거 52주 평균 대비 57.3% 감소했으며, 이는 2020년 2월 팬데믹 직후 선복량 감소 폭(-47.3%)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희망봉 우회, 파나마 가뭄 등 글로벌 양대 운하의 운항 차질로 주요 항로의 해상 운임이 지난해 말부터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항공 운임도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올해 2월 기준 국내의 EU向 해상운임은 2023년 10월 대비 250.1% 상승했으며, EU 항로의 운항 일수는 수에즈운하 통과 대비 12일~14일 추가되어 납기 지연이 지속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對 EU 수출의 80%가 해상운송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동차(99.8%), 석유화학(99.7%), 철강(98.7%), 이차전지(96.4%) 등 주요 품목들이 해상운송 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해상운임 상승 및 납기 지연 위험에 더 크게 노출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다만 보고서는 글로벌 경기 둔화 속 물류 수요가 제한되어 있고,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신규 선복 투입(313만teu)이 예정되어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운임 상승세는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보고서는 올해 1월 국제통화기금(IMF)이 후티 사태를 감안해 유로 지역 경제성장률을 하향했으며, EU의 월별 수입 물량도 빠르게 감소하고 있어 후티 사태 장기화 시 EU의 對 아시아 수입 둔화 혹은 아시아 外 지역으로 수입선 다변화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2분기부터 EU의 월별 수입 물량 증가율은 전 세계 평균치를 하회하고 있으며, 홍해 사태가 가시화된 4분기부터 수입 물량 감소폭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중국의 경우 후티 공습 피해가 제한적이고, 내륙 철도(TCR) 등 대체 운송로가 확보되어 있어, 향후 한-EU 간 高 운임이 EU 수출 가격에 전가될 경우 EU 시장에서 우리 기업은 중국과의 경쟁에서 밀릴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일례로 지난해 중국의 EU 수입시장 점유율(7.91%)은 한국(1.13%)의 7배에 달했으며,  한국은 자동차(-0.6%p), 전기차(-6.9%p) 등 다수의 주력 수출 품목에서 EU 시장 내 중국 대비 낮은 점유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해상운송 의존도가 높은 품목들의 경우 중국산과의 경쟁에서 밀려 한·중 점유율 격차가 더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한국무역협회 옥웅기 연구원은 “글로벌 선사들의 희망봉 우회 항로가 점차 정착되고 공급과잉 시황으로 인해 운임 상승세는 제한될 것으로 예상되나, 중동 전면전 확산 등 추가적인 운임 및 공급망 교란 변수가 상존하고 있다”면서 “기업은 수출 시 납기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리드타임(Lead Time)을 충분히 책정해 선적 최소 한 달 전부터 선복을 확정하고, 철도·항공·복합 운송(Sea & Air) 등 다양한 대안 경로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