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중소선사 대상, HD현대마린솔루션 참여

KMC(한국해사협력센터)가 HD현대마린솔루션과 함께 국적선박의 CII 등급 개선에 나선다.

KMC는 3월 4일 부터 국적선사를 대상으로 '2024년 선박탄소집약도지수(CII) 등급 개선 컨설팅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해양수산부가 시행하는 ‘선박 온실가스 감축규제 이행 지원’ 용역의 일환으로 KMC와 HD현대마린솔루션이 공동으로 수행한다.

국적선사중 중견·중소선사가 중점 지원 대상이며 전문 컨설팅을 통해 CII 저등급(D, E) 선박의 등급을 상향하고 선사의 시정조치계획 작성을 지원하게 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친환경선박 엔지니어링 및 디지털화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박 제원 및 운항 상황을 분석해 컨설팅 참여 선사에게 CII 등급 향상을 위한 기술적·운항적 조치방안을 제공할 예정이다.

KMC는 컨설팅을 총괄 운영하면서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국적선사의 CII 규제 이행을 위한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발굴·제시할 계획이다.

컨설팅을 희망하는 선사들은 6월 30일까지 KMC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신청절차 및 방법은 KMC와 한국해운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MC 김민규 국제해사연구실장은 “올해부터 국제항해선박에 CII등급이 처음으로 매겨진다. 특히 E등급을 받은 선박은 시정조치계획을 포함한 선박에너지효율관리계획서(SEEMP)를 제출해야 한다. CII 규제가 선사 경영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만큼 이번 컨설팅을통해 국적선사들이 CII 규제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 CII 등급 개선 컨설팅 지원사업 절차
2024년 CII 등급 개선 컨설팅 지원사업 절차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