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류승규)은 2024년 3월 7일 친환경 하이브리드 항만순찰선 ‘한우리호’의 본격적인 운항을 시작하며 대산항 관리부두에서 취항식을 개최했다.

취항식에는 서산시장, 충청남도청 해양수산국장, 태안해양경찰서장 등 유관기관과 건조 관계사 및 대산항 관련 업‧단체 등 50여 명이 참석하여 한우리호의 취항을 축하하였다.

이날 취항식은 경과보고와 유공자 표창, 취항사, 초청 내빈 축사, 안전기원제, 테이프커팅 및 선내견학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48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신조 한우리호는 총톤수 49톤(길이 22.17m, 너비 5.2m, 높이 2.5m), 최대속력 32.3노트, 최대승선인원은 14명이다. 알루미늄 선박으로 서해안의 특성을 고려 항만순찰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워터제트 추진방식으로 얕은 수심에서도 운항이 가능하도록 설계‧건조되었다.

항만순찰선 한우리호는 대산항에서 해상안전관리, 항행장애물 제거, 불법행위 단속, 해양오염사고 대응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대산지방해양수산청장은 “해양수산부는 2020년부터 친환경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노후 관공선을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건조해오고 있다.”라고 설명하며,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 한우리호의 취항을 계기로 더욱 안전하고 깨끗한 대산항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