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만 달러 규모 'DP World 부산 로지스틱스 센터'

DP World 부산 로지스틱스 센터 구상도
DP World 부산 로지스틱스 센터 구상도

DP World가 부산항 신항에 새로운 로지스틱스 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5000만 달러(한화 약 667억 원)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DP World는 이를 통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BJFEZ)의 동북아 물류 허브로써 신항의 입지를 강화하고 비즈니스 및 물류 분야에서 글로벌 위상을 굳건히 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포부다.

약 7만 4568제곱미터 부지에 걸친 시설은 2024년 말부터 착공해 2026년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부산 로지스틱스 센터 (Busan Logistics Centre, BLC)는 2028년까지 연간 약 8만teu의 화물을 처리하고 부산 현지 고객부터 타 지역 고객까지 아우르는 조립, 처리, 포장 등의 종합 부가가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DP World의 아시아 태평양 부문CEO 겸 총괄 이사인 글렌 힐튼은 “이번 대규모 투자로 인해 DP World는 자사의 탄탄한 화물 처리 및 복합 운송 역량을 새 물류 센터 및 선진 물류 솔루션과 결합하여 한국 고객에게 보다 원활한 종합 공급망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DP World 부산 로지스틱스 센터는 부산항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핵심 공급망 허브로 자리잡아 아시아 무역 시장에서 국내외 기업들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BJFEZ는 한국에서 세 번째로 큰 자유경제구역으로서 유라시아 및 태평양 지역을 향한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BJFEZ 반경 1,200km내에는 7억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유라시아와 태평양의 관문으로서 BJFEZ는 곧 건설될 진해신항, 가덕신공항를 넘어 유라시아 대륙철도망까지 연결하여 공항, 항만, 철도를 유기적으로 잇는 ‘초대형 물류 트라이포트(Tri-port)’ 를 개발할 전망이다.

한편, DP World는 일찍이 한국에서 굳건한 입지를 구축해왔다. 자회사인 부산신항만주식회사(PNC)을 통해 세계 2위의 환적항만이자 아시아에서 높은 성과로 손꼽히는 항구 중 하나인 부산항에서 가장 큰 터미널을 운영 중이다. 또한, 지난 2020년 DP World는 동아시아, 중앙아시아, 러시아에서 활발하게 영업 중인 한국의 운송 및 철도 전문 기업 유니코로지스틱스의 지분 과반수를 인수하기도 했다.

이번 5000만 달러 규모 투자의 일환으로, DP World는 BLC의 운영을 PNC의 화물 처리 솔루션 및 유니코로지스틱스의 대륙 간 철도 화물 서비스와 연계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DP World는 획기적인 스포츠 행사를 주최함으로써 상업 활동을 넘어 지역 사회에 활기를 전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팬층이 두터운 DP 월드 투어가 작년에 이어 올해 말에도 한국을 찾아 국내 골프팬들과 함께 골프를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