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준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

김준석 KOMSA 이사장
김준석 KOMSA 이사장

내년 1월 국가보조항로 직접 운항
‘내일의 운항 예보’ 全항로로 확대

선주나 선사들을 대상으로 선박 검사 서비스를 제공해 일반국민들에게는 낯설었던 한국해양교통안공단(KOMSA)이 내년 1월부터 직접 연안여객선을 운항하게 돼 국민 곁으로 한 발짝 더 다가가게 됐다.

김준석 KOMSA 이사장은 지난 3월 19일 해운전문지 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내년 1월부터 29개 국가보조항로를 운항하게 돼 국민들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단으로 거듭나게 됐다고 밝혔다.

국가보조항로를 운항하는 여객선사로서 국민들에게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공단의 정책성을 확립하고 ‘내일의 운항 예보’ 서비스를 비롯해 다양한 대국민 서비스를 확대해 국민 곁으로 다가가는 공단으로 변신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김 이사장은 KOMSA의 기본 업무인 선박 검사에 디지털화를 적극적으로 도입해 효율적이고 편리한 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선박 안전운항을 위해서도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는 방안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준석 이사장과 기자단과 나눈 일문일답.

-내년 1월부터 국가보조항로 운항을 맡게 됐는데...

=국가보조항로 29개를 2025년 1월 1일부로 공공기관인 공단에 위탁해 운영하겠다는 정부 방침이 지난해 8월 확정됐고 이를 위한 해운법 개정안이 지난해 12월 국회에 발의됐다. 해운법 개정안에는 공단이 여객운송사업자로서 국가보조항로를 위탁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는데 정치 여건상 4월에 통과될지 여부가 불확실하다. 만약 통과되지 못한다면 22대 국회에 재발의 해 9월, 늦어도 11월에는 통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치 일정에 따라 해운법 개정이 더 늦어질 수도 있어 시행 시점이 내년 1월에서 조금 미뤄질 수도 있다. 그러나 국가보조항로를 공공기관에 위탁해 운영하겠다는 정부 정책이 확정됐기 때문에 공사는 운항사 변경으로 해상교통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29개 국가보조항로중 일반항로로 전환되는 항로를 제외하고 나머지 항로를 공단이 맡게 되는데 29개 항로를 기준으로 필요한 선원, 육상관리 인력이 약 200여명이다. 조만간 국가보조항로중 일반항로 전환 신청을 접수받을 예정이다. 일반항로로 전환하는 선사는 현재 운항중인 국고 여객선을 저렴한 가격에 인수하고 3년 정도 운항적자를 일부 보전 받은 후 일반항로 완전히 전환해야 한다. 아직 29개 항로중 일반항로로 얼마나 전환될지 알 수 없으나 대부분 영세한 항로여서 일반항로 전환이 많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공공기관 위탁운영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민간선사에 보장되던 이윤 및 운영비용을 절감해 안전 서비스 개선에 재투자함으로써 국민 편의성과 이동권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단 입장에서는 사실 국가보조항로 운항사업이 실익 차원에서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국가 공익 차원에서 공단이 꼭 해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또한 공단의 주요 고객이 선주, 조선소, 여객선사였지만 국가보조항로 운항사업으로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직접 서비스를 해야 돼 공단의 정체성 확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객선 안전·편의 서비스 확대를 위해 어떤 정책을 추진중인가?

=공단의 주고객이 선주 또는 선사들이다 보니 대국민 서비스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제가 취임 이후 대국민 서비스 확대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내일의 운항 예보’ 서비스다.

내일의 운항 예보는 전국 58개 여객항로에서 내일 배가 운항할지, 못할지 미리 알려드리는 서비스다. 하루에 한번 선박 출항 전날 오후 2시에 공단 홈페이지나 네이버 밴드 등을 통해서 지난해 8월부터 예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월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대국민 체감형 서비스 개선 사업으로 선정돼 올해안으로 102개 전여객항로로 확대하고 예보 횟수도 하루 1회에서 복수로 확대할 예정이다.

정확한 예보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상예보사를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다. 또한 선박들이 안전하게 이접안할 수 있도록 일반 기상 예보에서는 다루지 않는 항만내 돌풍 관련 정보 등을 제공하는 풍향·풍속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해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해수부가 구축하고 있는 e-내비게이션을 활용해 해양교통안전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을 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여객선 안전운항관리를 위해 항공 드론을 도입해 운용해 왔는데 지난해 말에는 수중 드론까지 도입했다. 드론은 현장에서만 모니터링이 됐지만 이제 세종 본사에서 직접 드론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췄다. 만약 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본사에서 드론을 띄워서 바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해양수산부, 해양경찰과도 영상을 공유할 수 있어 초동 대응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박 검사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책은?

=선박안전기술공단에서 해양교통안전공단으로 재출범하면서 다른 업무가 많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선박 검사가 메인 업무다. 공단은 소형선박, 내항선박이 주대상이다 보니 아직까지 아날로그 방식이 유지되고 있는데 지난해부터 디지털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선박검사, 운항관리 전자증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일반 선박들은 전자증서가 발행되고 있고 어선은 올해 상반기 중으로 전자증서 발행이 가능할 예정이다.

또한 카카오와 MOU를 체결하고 카카오 플랫폼 기반의 ‘지능형 행정 서비스’ 구축을 추진, AI기술을 접목한 대화형식의 스마트 챗봇인 해수호봇을 도입해 올해안으로 선박 검사 일정 안내, 전자증서 조회 서비스를 우선 제공하고 내년 말까지 연안 여객선 운항 정보, 지역별 해양교통정보, 해양사고 발생위험 예측 정보 등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과학기술 발전을 고려한 선박검사 선진화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선박용 엔진에 대해서 원격 검사를 시작했는데 올해는 프로펠러 축계, 감속기까지 원격 검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전기 추진 선박 관련해서도 지난해말 휴대용 진단장비를 개발했다. 전기추진선박은 배터리와 모터 상태를 체크해야 하는데 눈으로 봐서는 알 수가 없어 관련 업체들과 협업해서 10분이면 전기추진선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휴대용 진단장비를 개발했다. 현재 신뢰성 검증 작업을 진행중인데 이 장비의 검사결과가 법적으로 효력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마치고 올해안으로 본격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지난해 인천과 목포에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가 운영에 들어갔는데 남해권에도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를 추가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현재 통영 쪽에 부지를 확보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내년에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어선 검사장 지정·예약을 통해 예약하면 당일 선박 검사와 증서 발행까지 완료하는 원스톱 처리 시스템도 연말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해양교통안전 정보시스템을 구축했는데 앞으로 계획은?

=해양교통안전공단으로 확대 개편되면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이다. 지난해 MTIS 1단계 구축을 완료해 현재 10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TIS는 지난해 서비스 초기 월 평균 이용횟수가 3937회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4분기 월평균 8만 4237회로 증가했고 올해 1분기는 13만회로 급증했다. 지난해 11월부터는 개별 선사 서비스도 시작했다. MTIS에 가입한 선사는 선박 검사 이력, 최근 3년간 선박 운항 기록, 최근 5년간 사고 정보, 매분기 선박 안전도를 확인할 수 있다.

MTIS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박 위치, 구역내 밀집도 계산 등 해상혼잡도를 예측하고 해상 교통 체증 정보를 실시간 제공해 사고위험, 혼잡해역 회피도 지원한다. 해양사고 이력 분석을 통해서 선박이 과거 사고가 발생했던 해역을 통항할 때 사고 다발해역이라고 미리 경고해주는 기능도 있다.

MTIS는 기본적으로 유선 인터넷 베이스인데 이용하기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어 지난해 하반기 스마트폰 앱으로도 출시해 지금까지 1만 명 정도가 다운 받았는데 앞으로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MTIS에 하루평균 약 4천명 정도가 접속하고 있는데 자체 서버를 이용하다 보니 서비스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가 있다. 앞으로 예산을 확보해서 서버도 확충하고 서비스 질과 속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MTIS에 실시간 여객선 운항현황 확인 가능한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PATIS)’를 제공하고 네이버와 협력해 육해상 대중교통 경로 찾기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해운부문 탈탄소화가 진행되고 있는데?

=공단은 정부가 추진하는 해운부문의 다양한 넷제로 정책을 현장에서 집행하는 기관이다. 주로 내항선, 예선, 유도선, 어선 등 중소형 선박 위주로 지원을 하다보니 언론의 관심도가 떨어져서 그렇지 친환경 관련한 다양한 정책 사업들을 추진 중이다. 공단은 친환경선박 인증제, 국가보조금 지원사업, 친환경 소재 소형어선 상용화 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사실 내항선은 각종 친환경 기술 테스트 베드로 활용할 수 있어 넷제로 정책에서 아주 중요하다. 새로 개발된 친환경 기술을 곧바로 대형선박에 적용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내항 선에서 충분히 테스트하고 대형선박에 적용할 수밖에 없다.

친환경 기술 확보를 위해 공단은 특히 연구 인력을 확대하고 있다. 약 500명인 공단 직원중 연구직이 50~60명으로 10~15% 정도다. 정부 출연 연구기관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나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을 제외하고 전문 연구 인력이 50명 이상 되는 공공기관은 거의 없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