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주 "TSR 성수기할증료 도입요인없다" 제동TSR화물의 부산-보스토치니간 해상구간을 담당하는 선사가 10월 1일부로 성수기할증료를 도입한다고 발표한데 대해 국내 하주들이 철회를 주장하고 나섰다.한국하주협의회(이하 하협)는 11월 24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TSR(Trans Siberian Railway) 해상구간 운임인상에 대한 하주들의 입장을 밝혔다.하협에 따르면 부산-보스토치니간 TSR루트에 대해 동노선 선사는 10월 1일부로 TEU당 100불, FEU당 200불을 부가한다고 발표한 상태이다.이에 대해 하협은 "하협의 요청으로 러시아철도청은 10월 1일부로 보안할증료도입계획을 철회했으며 향후 해상운임에 대해 인상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TSR 취항선사가 TSR 전체 루트를 전담하는 러시아철도당국과 협의 없이 도입을 시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하협은 "현행 부산-보스토치니항로는 타근해지역항로에 비해 고운임 수준이며 항만요율인상 등 특별한 인상요인이 없을 뿐만 아니라 성수기할증료 제도 도입으로 TSR의 경쟁력유지와 활성화에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고 언급했다.하협은 TSR 이용 하주를 대표하여 취항선사에 성수기할증료 도입추진을 철회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또한 동 기자간담회에서 하협은 부산시 컨테이너세를 조기에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하협은 상해항에 비해 부산항 경쟁력이 저하되고 2004년 1월 PA(항만공사) 출범으로 부산시가 부두운영의 주체가 되고 있으며 광양항을 비롯해 부산항은 동북아물류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시책이 시행되었을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물류비 절감을 위해 범정부차원에서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가운데 컨테이너세 폐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언급했다.하협측은 "컨테이너세는 2004년 1만 5,000원, 2005년 1만원으로 순차적이라도 인하돼 2006년에는 폐지돼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하협은 또한 근해항로 국적선사들의 최저운임제 시행과 관련 선사와 하주간의 기존 거래계약 준수와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를 위한 협조를 요청했으며, 선하주 및 정부간 대책 협의회를 개최할 것을 해양수산부에게 요청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대일본, 중국, 동남아지역 수출입화물의 원활한 적기운송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을 요청한 상태라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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