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 8일 아시아나조종사파업 장기화에 따른 입장 밝혀

지난 7월 17일부터 시작된 아시아나 조종사파업에 대한 피해가 직·간접적으로 증대되는 가운데 건설교통부는 파업 장기화시 긴급조정권발동 등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8일 건교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 3주간 파업으로 인한 피해가 약 2900억원에 달하고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의 직접 매출액은 1458억원이, 여행업계 및 수출업계의 간접피해액이 1439억원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건교부는 특히 화물수송의 경우 평시에 비하여 하루 약400여톤의 수송차질이 발생하고 있어 첨단산업제품 수출 등 수송가치가 높은 항공 수출물품 처리에 어려움이 가중되어 가고 있으며 성수기인 9월 1일에 진입하게 되면 이러한 수출수송 애로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인천공항의 경우 지난해 수출입 물동량이 1500억불(국가전체의 31.4%, 213만톤)으로서 부산항(1450억불)을 능가하고 있고 환적 화물비율도 46%를 차지하고 있어 파업 장기화시 수출입 물량처리는 물론 인천공항 허브화 추진에도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고 국가적인 신인도 하락도 우려하고 있다. 또한 항공안전의 경우 인적요인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항공기 안전운항에도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제한된 조종사투입으로 평시보다 근무시간이 10% 증가되는 등(기준은 100시간) 피로도가 점차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시아나 파업이 더 이상 장기화될 경우 경제적 피해 확대와 항공기 안정운항의 심각한 영향을 초래가 우려됨에 따라, 건교부는 노사 양측에 파업의 조기 종결을 위해 적극적이고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노사간 자율타결이 어려울 경우 정부의 긴급조정권발동 등 적극적인 대책강구를 관계부처에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항공산업이 여객수송은 물론 화물수송에 차지하는 경제적인 중요성을 감안하고 정부의 물류중심 국가추진을 고려 항공운송사업을 필수공익사업으로 지정하는 것을 적극 검토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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