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A, 북항 재개발사업 국제세미나 개최
"재개발 특별법, 독립기구 설립도 필요"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이 성공하려면 개발 주체의 치밀한 계획과 정부와 부산시의 전폭적인 지원, 시민들의 협조가 전제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재개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관련 특별법 제정과 독립기구 설립이 필요하며, 충분한 시간을 갖고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16일 부산항만공사(BPA)가 개최한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 방향 논의를 위한 국제세미나'에 참석한 외국 전문가들은 항만 재개발 사례 발표에서 이와 같이 지적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영국 카디프대 신리 교수는 '영국 항만개발의 경험과 교훈' 제목의 주제 발표에서 항만 재개발 사업이 성공하려면 먼저 개발 주체가 재개발 대상지의 현황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리교수는 또한 사업의 효율적 진행을 위해서는 도크랜드 재개발 사업 성공 사례에서 보듯 관련 특별법 제정과 개발공사 등 독립기구 설립이 필요하며, 다른 재개발 프로젝트 사례를 그대로 수용하기보다는 현지의 재개발 환경에 주목해 개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리교수는 특히 1981년부터 추진된 도크랜드 재개발 사업의 규모와 효과 등을 상세히 설명한 뒤 이 사업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상업지구 개발로 서비스 분야 일자리를 창출한데다 시민 친수공간을 대거 확보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일본 요코하마항 재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미쯔비시부동산의 토시오 나가시마 사업본부장도 '미나토미라이 재개발 사례' 발표를 통해 재개발 사업 추진 과정과 성공 요인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나가시마 본부장은 요코하마시가 재개발 사업에 나선 것은 취업자의 4분의 1 가량이 인근 도쿄로 출근하는 등 도시의 자립성이 낮았고 도심지에 미쓰비시중공업이 위치해 도시가 기형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요코하마항 역시 재개발 사업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관련 특별법 제정과 전담기구 설립, 37억 달러에 달하는 공공자금 지원 등 정부 당국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 시드니 달링하버 연합관리공사의 밥 디콘 사장은 항만 재개발 사업이 성공하려면 △설정한 비전에 대한 지속적인 테스트와 △정부 지원 △지역사회와의 우호적 관계 유지 △안정된 자금 운용 계획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밥 디콘 사장은 특히 항만 재개발 사업은 시민단체나 이익단체 등의 거센 반발에 직면할 소지가 높다며 차질없는 사업 진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재개발 추진 담당자의 열정과 헌신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