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강무현 차관 광양지역 간담회 참석
"3-3단계 조속추진, 율촌지역 적극개발"

지난 달말 발표된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정비(안)에서 당초 2011년까지 33선석이 개발될 예정이었던 광양항이 20선석 개발로 순연되자 광양항 죽이기라며 광양지역 민심이 크게 동요하자 정부가 광양항 달래기에 나섰다.

해양수산부 강무현 차관은 지난 7월 3일 열린우리당 우윤근 의원의 주재로 컨부두공단 2층 회의실에서 개최된 '해양수산부와 광양지역 기관·사회단체 간담회'에서 "광양항 개발계획을 축소한 것이 아니라 속도를 조절한 것일 뿐 광양항을 부산항과 더불어 동북아 허브항으로 집중육성하겠다는 정부의 양항정책 추진의지에는 변함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강무현 해양수산부차관을 비롯해 윤병구 항만국장, 이성웅 광양시장, 백옥인 경제자유구역청장, 정이기 컨테이너부두공단 이사장, 강순행 광양순천상공회의소장 및 광양항 개발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 박형배 위원장 등 약 50여명이 참석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2005년말 기준으로 광양항은 총 12개선석이 운영 중에 있으며 적정하역능력은 388만teu로 2005년 처리실적 146만teu를 감안하면 시설가동율이 약 37.7%로 저조한 상황이나 최근 물동량이 32% 증가하고 있고 OSC 물동량 예측결과 2011년 524만teu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11년까지 적정하역능력 685만teu 규모인 총20개 선석을 개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광양항이 배후물류단지를 통해 고부가가치 환적화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세계적으로 배후단지를 잘 활용하고 있는 싱가포르항, 로테르담항 등을 벤치마킹해 배후물류부지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광양항이 고부가가치 물동량을 창출하면 트리거룰에 따라 광양항 선석개발을 앞당기겠다고 약속했다.

강무현 차관은 "민자 협상 중인 광양항 3-3단계가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필요하다면 율촌산단도 매립해 항만 개발을 할 용의도 있다"며 "광양항에 선석과 배후부지가 부족해 운영에 차질을 빚는 일이 없도록 광양항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를 주재한 우윤근 의원은 "최근 해수부가 광양항의 선석개발 계획을 늦추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정비 방침을 밝힌 것은 정부의 양항정책의 의지를 의심케 하는 매우 중대한 문제"라며 "정부측에 광양지역민의 뜻과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가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정비(안)을 통해 광양항 선석개발 순연계획을 발표하자 광양항 시민단체들과 전국공무원노조 광양시지부 등이 잇달아 성명서를 내고 정부가 '양향정책과 지역균형개발을 포기"하는 처사라며 광양항 축소개발을 담고 있는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정비용역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는 등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