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정갈등에 사측간 갈등까지 복잡 양상
실무협상단 구성놓고 사측갈등 커질 듯

인천항 항만인력공급체제 개편을 위한 노사정 개편위원회가 위원회 구성을 놓고 사측이 불협화음을 내다 예정보다 하루 늦은 8월 4일 개최되면서 인천항 노무 상용화 추진이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동안 항만상용화 논의는 사측은 뒤전에 물러앉은 채 항운노조와 해양수산부가 힘을 겨루는 양상이었는데 구체적인 상용화 협상 단계에 접어들면서 이제는 노정간, 하역사간 갈등양상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사측간의 불협화음은 개편위원회 구성이 기계화된 대형 하역사 위주로 구성되면서 붉어졌다. 앞으로 세부협상을 통해 하역사간 항운노조원을 할당해야하는데 개편위원회가 기계화된 대형 하역사 위주로 구성되면 비기계화 중소 하역사들이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비기계화 중소 하역사가 반드시 개편위원회에 포함되야 한다는 것이다.

사측간의 불협화음은 일단 4일 1차 개편위원회에 참여한 심충식 인천항만물류협회장, 영진공사 김승회 대표이사, 대한통운 김주회 인천지사장, ㈜한진 안덕진 인천지역본부장 중에서 1명이 빠지고 대신 비기계화 중소 하역사를 대표해 우련통운㈜이 참여하는 것으로 일단락 됐다. 

우련통운 한관계자는 "그동안 줄곧 비기계화 중소 하역사들이 상용화 과정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정부와 물류협회측에 개편위원회 참여를 요청해왔고 1차 회의 이후 개편위원회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개편위원회 활동과정에서 인천항 중소 하역사들의 다양성이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역사간 갈등은 이렇게 일단락 된 듯하지만 여전히 불씨가 남아있다. 앞으로 하역사별 항운노조원 배분, 임금지급 방식, 근로조건 등 구체적인 협상을 담당할 실무협상단을 구성해야하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실무협상단 구성수에 대한 구체저인 합의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대략 노측 6인, 사측 6인, 인천해양청 1인, 인천항만공사 1인, 노동청 1인 등 총 15인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혀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항의 주요하역사들이 10여개사인 점을 감안하면 사측 협상단 6인 구성이 난항을 겪을 것임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인천해양청 한 관계자는 "10여개가 넘는 하역사들을 협상단에 모두 참여시켜서는 도저히 협상을 진행할 수 없다. 노조가 협상단 인원을 6~7명으로 제시하고 있어 사측도 이선에서 협상단을 꾸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