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부, "53억원 확보 근본대책 추진"

해양수산부가 최근 부산신항 웅동투기장 인근에서 해충피해가 다시 발생했음에도  정부가 적절치 못한 조치를 취해 해충피해는 물론 해양오염을 부추겼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해양부 항만국은 지난 8월 10일 해명자료를 내고 웅동투기장에서 발생한 파리는 주민 생활에 극심한 피해를 주고 인근 상점가가 전부 개점휴업상태가 될 정도로 대량으로 발생하지 않았으며 사람을 물어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흡혈종도 아니라고 밝혔다.

또한 투기장 환경이 작년과 달리 다우로 담수화돼 다른 종류의 해충이 발생했는데도 적절한 대책없이 지난해와 동일한 방역작업을 시행해 효과가 적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사용중인 방역약품의 효과는 담수여부와 상관이 없으며 전문가 모니터링을 실시를 통해 추가해충 발생에 적극대처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해양부는 그동안 51톤의 약품을 쏟아 부었지만 유충 제거는 커녕 오히려 바다를 오염시켜 인근 양식장 어패류의 폐사를 불러왔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약품 살포는 규정치 이하로 살포하고 있고 모니터링결과 유입된 약품의 양은 극히 미미하며 설사 유입돼도 희석과 확산 등의 자정작용에 의해 검출되지 않으며 실제 피해를 입은 양식장도 파악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해양부 항만국 관계자는 웅동투기장 해충발생 방지를 위한 근본대책인 복토작업과 관련 행정절차상의 난점으로 복토작업과 유사한 표면건조공법을 추진키로 하고 지난 3월 53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시행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