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추준석 사장이 8월 4일 오후 김태호 경남도지사를 방문해 웅동단지의 물류부지 조기개발 등 부산항 신항 활성화를 위한 경남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추 사장은 “상해항와 싱가포르항, 로테르담항 등은 대규모 물류부지를 확보해 글로벌 물류기업을 유치함으로써 화물을 창출하고 있다”며 “신항 조기활성화를 위해서는 물류단지 추가 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추 사장은 “현재 개발 중인 신항 배후물류부지는 상해항 370만평의 10분의 1 수준인 36만 4000평으로 물류기업들의 수요에 크게 못 미친다”며 "이를 위해서 웅동단지를 물류부지로 조기 개발할 수 있도록 경남도가 지원해달라"고을 요청했다.

추 사장은 또 “올초 신항 3개 선석이 개장했음에도 불구, 신항 북컨테이너부두와 배후물류부지의 행정구역이 획정되지 않아 행정처리에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며 행정구역이 조기에 획정될 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했다.

현재 신항은 부산시와 경남도간 이견으로 행정구역이 획정되지 않아 BPA 취득 토지에 대한 소유권 등기가 불가능하고, 물류부지 입주기업들이 법인 설립에 어려움을 겪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파생되고 있다.

추 사장은 이와 함께 “올해로 출범 3년째를 맞는 BPA는 신항 건설과 물류단지 조성사업 등에 대규모 투자재원이 필요하다”며 경남도가 조례 개정 등을 통해 BPA 취득 재산 등에 대한 지방세 감면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이에 대해 “물류산업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면서 “BPA의 요청을 적극적으로 수용, 신항이 조기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