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이 유독성, 위험유해물질인 HNS의 해상누출 사고시 사용하기 위해 확보한 방제장비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사실은 30일 열린 해양경찰청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이강두 의원이 지적했다.

이강두 의원에 따르면 현재 HNS 해상누출시 초동 진화작업을 맡고 있는 해경의 HNS 방제장비 확보율은 목표 대비 30% 미만이며, 특히 중화제 살포기나 내화학펜스, 진공흡입기 등은 하나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져 대형사고 발생시 해경의 진화능력이 제대로 이루지겠냐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강두 의원은 “장비 확보가 안되면 위험유해물질인 HNS 누출의 신속한 진화작업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해경 대원들의 작업 투입시 작업의 안전성에도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2004년 모닝익스프레스호 나프타 누출 방제작업 당시에 해경요원 2명이 2도 화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런 상황임에도 해경은 2011년까지 HNS 대응장비 목표치 확보를 계획하고 있으며, 그 소요 예산 규모는 9억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이강두 의원은“전체 해상물동량의 18%를 차지하며 6000여종에 이르는 1억 5000만톤의 HNS 대응장비 확보율이 불과 30%이고, 목표치를 채울 수 있는 9억원의 예산을 4년에 걸쳐 확보하겠다는 해경의 계획은 너무 안이한 수준”이라고 질타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11년전 여수에서 발생했던 씨프린스호 사건 당시 동원된 선박은 8000여척에 달했으나, 전문성이 결여된 어선들로 대부분 구성됐던 뼈아픈 경험을 되새기며, 현재의 해상물동량 수준에서 씨프린스호와 같은 대형 해상오염은 언제든 발생할 소지가 충분하며 시급한 HNS 해상방제장비 확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