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출원, 내년상반기부터 공급될 듯
매년 약100억원 이상 원가절감 예상

▲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고속선 방향타. 대우조선해양의 국산화성공으로 내년 상반기부터 공급이 가능할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점차 고속화, 대형화되고 있는 컨테이너운반선의 고질적인 문제점도 해결하고 전량 수입되던 것을 100% 국산화 하는데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남상태)은 최근 국내 조선업계가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대형 고속선용 일체형 방향타(Full spade rudder)’를 국내 최초로 개발, 막대한 수입대체 효과를 거둔 것은 물론 대형 컨테이너운반선이 운항중 겪어야 하는 고질적인 문제인 공동현상(空洞現像, Cavitation)까지 완전히 해결하는 일석이조의 성과를 거뒀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고속선종에 적합하면서 프로펠러 회전시 생기는 공동현상도 해결할 수 있는 ‘대형 고속선용 일체형 방향타’의 자체 개발에 성공했으며 특허 출원도 마쳤다. 이번에 개발을 마친 ‘대형 고속선용 일체형 방향타’는 점차 고속화, 대형화 되고 있는 컨테이너운반선의 고질적인 문제점 해소와 수입대체 효과에 큰 의의가 있다.

컨테이너운반선의 경우 스크루가 회전하면서 방향타와의 사이에 순간적으로 물이 없어지는 공동현상(Cavitation)이 생긴다. 이때 순간 압력이 세지면서 발생한 기포가 방향타에 충격을 주게 되고 결과적으로 방향타의 도장이 벗겨지면서 심한 부식현상을 가져오게 된다. 특히 25노트(시속 45km)이상 고속으로 운항하는 컨테이너운반선의 경우 이런 현상이 더욱 심해 건조 뒤 5년 정도가 지나면 대대적인 보강작업을 해야 할 정도다.

그간 국내 조선업체들은 저속선종 방향타의 경우 자체적으로 설계했으나 고속선종은 독일 등에서 전량 수입에 의존해, 납기문제와 높은 수입비용 등의 부담이 컸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이 이번에 ‘대형 고속선용 일체형 방향타’를 개발함으로 인해 입고 지연으로 인한 납기문제와 높은 수입가로 인한 외화 유출문제도 말끔히 해결됐다.

또 기존 수입품보다 뛰어난 성능과 가격경쟁력으로 판로를 개척할 경우 새로운 수익 창출도 기대된다.

이번 기술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이 회사 기장설계2팀 옥유관 팀장은 “8400teu급 컨테이너선 기준으로 매년 약 100억원 이상 원가절감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이번에 개발한 대형 고속선용 일체형 방향타에 대한 특허 출원을 마쳤으며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 적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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