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국가산업단지 타당성 용역 발주
조선, 자동차 관련 부품소재산업 유치

광주광역시와 전남도 접경지역에 새로운 조선기자재 산업단지가 조성될 전망이다.

건설교통부와 광주시, 전남도가 지난 1월 7일 건설교통부에서 이용섭 장관, 김재현 한국토지공사 사장, 박광태 광주시장, 박준영 전남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광주ㆍ전남 공동 국가산업단지'지정ㆍ조성의 전 단계로 산업단지 수요 및 타당성 분석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참여기관들이 공동으로 용역비 3억원(건교부 0.3, 토지공사 0.7, 광주시 1, 전남도 1)을 부담해 2월부터 7월까지 약 6개월간에 걸쳐 대상 지역의 산업용지 수요와 주요 유치업종을 제시하고 산업단지의 개발방법 및 지원방법, 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분석할 계획이다.

그리고 객관적인 용역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참여기관 산하 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 광주발전연구원, 전남발전연구원이 공동으로 용역을 수행할 예정이다.

그 동안 광주시와 전남도는 첨단과학산단, 대불산단 등 양 시ㆍ도에 소재한 국가산단의 분양이 완료됨에 따라 추가적인 산업용지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양 지역의 산업기반을 융합한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을 유치하여 지역의 상생발전 거점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양 시ㆍ도의 접경지역에 공동 국가산업단지를 유치하기로 협의하고 같은 해 12월 건설교통부와 토지공사에 산업단지를 지정ㆍ조성해 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건설교통부에 제시한 주요 유치업종은 자동차, 조선, 항공 등 주력산업 관련 첨단 부품소재산업, 나노ㆍ광산업 기반을 활용한 센서ㆍ로봇 및 영상의료기기산업, 생물산업 기반을 활용한 신약ㆍ의료 및 생물적 방제산업, 공동혁신도시 한전 이전을 활용한 신ㆍ재생에너지산업 등으로 알려졌다.

건설교통부 관계자는 "타당성 용역을 거쳐 광주시와 전남도 접경지역 후보지들의 산업입지여건 등을 검토하여 그 결과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금년 7월부터 산업단지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이후 산업입지정책심의회를 거쳐 국가산업단지로 지정ㆍ개발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광태 광주시장과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광주ㆍ전남 공동 국가산업단지의 양 시ㆍ도 상호간은 물론 건교부와 적극 협력해 나가자"면서 "이번 사업이 실현되면 양 시ㆍ도의 산업특성을 반영하고 광주ㆍ전남 공동혁신도시 건설에 따른 새로운 산업수요를 효과적으로 감당하여 그 동안 낙후되었던 우리 지역이 잘 사는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