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한국형 고속열차 KTX-Ⅱ의 핵심부품인 주 변압기를 개발, 제작을 완료했다.

이 제품은 최고 시속 350km인 고속열차에 탑재돼 견인전동기 및 각종 보조기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고속열차 내에서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변압용량은 높으면서도 제품 자체의 크기는 작고 가볍게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이 변압기는 길이 2.7미터, 폭 1.5미터, 높이 2.7미터의 단상 6.2MVA 25kV급 특수 변압기로, 기존 같은 용량의 변압기보다 75%작으며, 15~18톤에 이르던 무게 또한 절반 수준의 9톤으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

현대중공업이 제작한 이 제품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제작된 것으로, 제품 가격과 수리비용이 외국산보다 30% 이상 낮고, 부품을 구하는데도 용이해 예산 절감과 수입대체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고속 주행 시 겪을 수 있는 진동 및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내구성도 강화됐다.

이번에 개발한 변압기는 오는 2월부터 한국철도공사에서 시험운전을 거친 후, 2010년부터 전라선과 호남선 고속열차에 장착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세계 고속철도 시장이 계속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에 개발한 제품이 상용화되면 중국, 인도 등 해외시장에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현대중공업은 KTX-Ⅱ에 △열차를 추진시키고 제어하는 주 동력제어장치인 ‘모터블록(Motor Block)’ △열차 내의 각종 전기제품에 전원을 공급하는 ‘보조전원 공급장치’ △차랑 전체의 운행을 감시·제어하는 ‘차량운행 관리장치’ 등도 개발, 공급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경부선 고속철(KTX-Ⅰ)에도 주요 전장품을 공급한 바 있으며, 광주 도시철도, 대전 도시철도에도 추진장치를 납품하는 등 철도차량 전기제어 분야에서 국내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