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인천지부가 지난 12일 밤 11시를 기해 운송거부에 돌입함으로써 인천항 화물운송에 차질이 발생한 가운데 인천지방해양항만청이 14일 김덕일 청장 주재로 인천중부경찰서, 하주, 하역회사, 운수업체, 선사 등 약 20개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이번 파업사태와 관련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선사, 운송업체, 하역사들은 주로 화물연대 가입 조합원들이 비가입 운전자들의 운송을 방해할 경우에 대비, 운송차량 에스코트와 같은 경찰협조의 강화, 임시 컨테이너 장치장 확보 등을 요청했다.

하주관계자는 회사가 운송료 인상을 검토 중에는 있으나, 유가보조금 지급 등 정부차원의 실효성 있는 대책도 필요하다고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인천해양항만청은 “현재의 부두장치능력과 화물 반출입 상황을 고려할 때 화물연대 파업이 1주일 이상 장기화될 경우 인천항 물류시스템 마비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지입차량의 운송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하역사와 운송업체들에게 비조합원들의 운송참여 설득과 함께 실제 가동 가능한 위탁차량과 직영차량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인천지역 하주들에게는 운송료 협상에 보다 적극적으로 임함으로써 협상이 조기타결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