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지방해양항만청은 16일 화물연대 파업 7일째를 맞아 항만물류 정상화를 위해 평택·당진항의 18개 라인운송사 대표와 두 차례 간담회를 개최하고 화물연대와의 협상에 대비해 의견조율을 마쳤다.

현재 화물연대 서경지부 남부지회가 불법행위를 지양하고 준법시위를 통한 온건한 투쟁방법을 견지, 적극적인 대화에 응하고 있어 평택·당진항 일원에서의 연행 등 경찰과의 마찰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평택항만청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평택경찰서와 협조체제 구축을 지속하는 한편, 기점은 물론 종점까지 정상운송차량에 대한 호송서비스를 제공, 운전자의 안전과 물적 피해 가능성에 대한 완벽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일부에서 우려하고 있는 운행차량들에 대한 추적 후 위해행위에 대한 대비책으로 경찰관이 감시하는 임시차고부지(7,000㎡)를 확보함으로써 운전자 및 운송차량의 보호를 강화했다.

한편 전국 모든 항만 하주들의 공통적인 애로사항인 운송차량 확보는 평택·당진항도 마찬가지로 어려운 형편이지만 자동차전용부두 입고차량은 평상시의 1550대보다 많은 1706대가 입고돼 점차 정상을 되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항만청 관계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화물연대 협상에 많은 진전이 있으며 당장은 하주들이 운송차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난국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이번 운송거부사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