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급등에 따른 전국화물운송노조 산하 화물연대의 운송거부 사태로 운영에 차질을 빚었던 부산항이 19일 오후 5시를 기해 완전 정상화됐다.

부산항만공사(BPA)는 19일 화물연대와 14개 대형 컨테이너 운송업체가 회원으로 가입해 있는 컨테이너운송사업자협의회(CTCA)가 이날 오후 운송료 인상폭을 놓고 5차 협상을 벌인 끝에 19%를 인상하는데 전격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가 이날 오후 5시를 기해 현업에 복귀해 화물운송을 재개함으로써 지난 13일 화물운송 거부 사태로 비롯된 부산항의 운영 차질이 말끔히 해소되게 됐다.

BPA는 이번 운송거부 사태가 극적으로 종료됨에 따라 각 부두 야적장 등에 4~5단 높이로 쌓인 컨테이너를 조속히 처리해 부산항 운영이 빠른 시일 내에 100%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선사와 하주 등 부산항 이용 고객들에게 화물연대의 운송거부 사태가 해결된 사실을 적극적으로 홍보, 부산항의 국제 신인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해 나갈 방침이다.

BPA는 이번 운송거부 사태 기간 부산항 운영차질 최소화를 위해 부산지방해양항만청과 부산항비상대책반을 구성, 대체운송수단을 확충하고, 투 콜링 선박에 대한 항비와 예·도선료 지원, 해상 셔틀서비스 실시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 바 있다.
 
BPA 추연길 운영본부장은 “이번 화물 운송거부사태를 교훈삼아 보다 편리하고 생산성이 높은 부산항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