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의 운송거부 철회에 따른 부산항 조기 정상화를 위해 부산항만공사(BPA)가 부두내 장치화물의 조속한 반출에 전력을 쏟기로 했다.

이를 위해 BPA는 당분간 운송거부 기간 활용했던 임시 장치장을 계속 활용하고, 부두내 장치화물의 경과보관료를 면제해 주기로 했다.

BPA는 23일 오후 컨테이너 부두 운영사 등 부산항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물연대 운송거부 철회에 따른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부산항 조기 정상화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BPA는 운송거부 기간동안 부두내 쌓여있던 장치화물의 조기 반출을 원활히 하기 위해 영도구 동삼동 매립지와 문현금융단지 등 부산항 주변의 임시장치장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또한 무료장치기간을 조정해 부득이하게 장치돼 있는 화물의 경과보관료를 면제해 주기로 했다.

이밖에도 수출입화물의 신속한 운송을 위해 과적 단속과 고속도로 통행료를 한시적으로 면제해 줄 것 등을 부산시에 요청하기로 했다.

한편 BPA는 지난 운송거부 사태 기간동안 부산항 비상대책본부를 구성, 대체운송수단을 확충하고, 투 콜링 선박에 대한 항비와 예·도선료 지원, 해상 셔틀서비스 실시 등 부산항 운영차질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시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