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관리공단(이사장 이용우)은 갯벌의 건강성을 유지하고 책임 있는 갯벌생태여행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지역주민주도의 갯벌생태여행 프로그램 공모 접수를 6월 1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가 주최하고 해양환경관리공단 및 각 지역 갯벌 생태여행 운영단체가 공동 주관하게 될 이번 생태여행은 각 지역 단체가 공모한 프로그램 중 10개를 선정하여 7월부터 12월 사이에 진행된다.

이번 생태여행 프로그램 공모는 각 지역 주민 및 단체들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며 갯벌보전 교육내용이 가미되었거나 지역경제에 혜택이 되는지 그리고 1회성 행사가 아닌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을 기획했는지 등이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주관기관인 해양환경관리공단 해양보호구역센터는 지역주민이 운영주체로 참가하는지 예산운영이 적절하고 지역생태자원이 프로그램에 잘 반영되었는지도 프로그램 기획시 한번 더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갯벌생태여행 프로그램은 각 여행대상자들(학생, 가족, 외국인, 아마추어 사진작가, 다른 지역민 등)로부터 신청을 받아서 운영되며 유료로 진행된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공모를 통해 선발된 여행프로그램 중 운영결과가 성공적인 곳은 향후 3년간 예산 지원이 이루어지며 이는 우수사례가 될 생태여행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정착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갯벌생태여행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해양환경관리공단 해양보호구역센터(http://mpa.koem.or.kr)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공모접수는 이메일(koem.mpa@koem.or.kr)을 통해 이루어진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