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KR, 회장 오공균)가 아시아선급들이 한 목소리를 내도록 결속을 주도하고 있어 주목된다.

올해 1월 1일부터 아시아선급연합회의(ACS, 의장: 오공균 한국선급회장) 의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선급은 지난 달 제주도 씨에스 호텔에서 아시아선급연합회 기술정책그룹회의(그룹장 : 한국선급 정영준 경영지원본부장)를 개최하는 등 아시아선급들의 결속을 다지는데 앞장서고 있다.

ACS는 세계해사업계, 특히 아시아해사업계를 국제무대에서 인정받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선급 오공균 회장이 제안하여 2010년 공식 출범한 조직이며 현재 한국선급(KR)을 비롯, 일본선급(NK), 중국선급(CCS), 인도선급(IRS), 베트남선급(VR) 및 인도네시아선급(BKI) 등 총 아시아 지역의 6개 선급이 그 정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선급의 주도 아래 회원 아시아 선급들은 매년 정기적으로 당면한 각종 기술적인 사안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아시아선주포럼(ASF) 등 아시아 해사 타산업계와의 협력 사항, 국제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해적, 온난화 가스 배출 문제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아시아선급연합회 오공균 회장은 “유럽이 주축이 된 세계 해사업계에서 아시아선급들을 비롯하여 아시아해사업계가 제 실력에 걸맞는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하며 “한국선급이 주도하여 이끌고 있는 아시아선급연합회를 빠른 시일내에 세계에서 인정받는 조직으로 성장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