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한민국민국해양연맹(총재 오거돈, 전해양수산부장관)은 지난 9월 4일 프레스센타 외신기자클럽에서 해양, 수산, 환경 관련 단체대표자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후쿠시마원전사태 이후 지속되고 있는 방사능오염수의 해양유출에 따른 안전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재한 오거돈총재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에도 미온적인 대응과 비협조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 일본정부를 강력히 비판하며 주변국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한다. 우리정부도 국민들이 믿음을 가질 수 있는 안전대책 마련과 함께 인근 국가들과 공동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바다살리기운동본부의 조정제총재(전해양수산부장관)도 방사능유출의 심각성에 대해 공감하면서 “후쿠시마 방류수에 영향을 받는 일본의 태평양 연안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은 전면적으로 수입이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대학교 고철환 명예교수는 “수입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시장과 소비자의 인식에 차이가 존재함으로 이를 해소시키는 것이 정부의 역할로서 검사강화 등을 통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단체장들은 후쿠시마원전사고가 발생한 지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일본정부가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실효적인 대책 없이 방사능오염수를 계속 해양으로 유출시키고 있는데 대한 우려와 함께 우리 정부의 미흡한 대책을 지적하면서 한국과 일본정부에 대해 강력하고도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 채택과 함께 향후 민간단체 차원의 활동방향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논의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는 대한민국해양연맹, 바다살리기운동본부, 환경연합, 자율관리어업연합회, 수산인경영인중앙연합회, 해항회 등 10여개 단체 및 학계 해양환경전문가 그룹이 참여했으며 성명서 채택에는 해양,  수산, 환경관련 30여단체가 함께 동참토록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