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지역 5대 항만 타당성조사 지원

21일부터 러시아 소치에서 개최되는 한-러 교통협력위원회에서 러시아 극동 5대 항만 현대화 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에 대한 양국 정부관계자 합동 착수보고회가 개최된다. 대상항만은 블라디보스톡, 포시에트, 보스토치니, 나호드카, 바니노항이다.

극동지역 5대 항만 현대화 사업은 지난 ‘10년과 ’13년 두차례 개최된 한-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에서 러시아 측에서 양국 협력을 공식 요청하여 논의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작년 11월 개최된 한-러 정상회담 공동선언문에 포함된 바 있다.

이후, 한-러 정상회담 후속조치로 대한민국 해양수산부장관과 러시아 교통부장관간의 ‘한-러 항만개발협력에 관한 업무협약’를 금년 1월 러시아 교통부에서 체결하였고, 금년 4월부터는 러시아 극동 5대항만 현대화 사업 기본계획수립 및 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러 항만개발협력은 박근혜 대통령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러시아는 막대한 천연자원을 보유한 자원부국일 뿐만 아니라 최근 양국간 교역액 및 항만을 통한 대러 수출입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북극항로를 통한 물동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등 대러 교역거점 뿐만 아니라 장래 북극항로를 통한 아시아-유럽 물류망의 거점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도 러시아 항만개발에 적극적인 진출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 러시아는 철도를 이용한 물류망은 상대적으로 발달되어 있으나, 동아시아권과의 교역량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극동지역 항만시설은 낙후된 상황이다. 이에따라, 금번 용역에서는 극동지역 주요 항만 5개소에 대한 리모델링, 확장, 항만시설 신설 등에 대한 전반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희영 해양수산부 항만투자협력과장은 “이번에 수립되는 개발계획을 바탕으로 극동항만 현대화사업에 국내 건설, 물류기업 등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